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SK바이오사이언스-고려대의료원, 감염병 대응 위한 산학협력 外
이한울 기자
2021.12.02 14:14:55

◆SK바이오사이언스-고려대의료원, 감염병 대응 위한 산학협력

1일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에서 진행된 SK바이오사이언스-고려대의료원 산학협력식에서 고려대의료원 김영훈 의무부총장(좌측)과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사장(우측)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출처=SK바이오사이언스)

[딜사이트 이한울 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는 1일 서울 안암동에 위치한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에서 고려대의료원과 글로벌 감염병 감시 및 대응 체계 구축을 위한 산학협력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고려대의료원이 보유한 우수한 연구 역량을 활용, 미래의 감염병에 대응할 산업 생태계를 조성코자 개최된 이날 산학협력식에서 양 기관은 향후 3년 간 ▲국내외 감염병 감시 체계 확립 ▲백신 개발 연구 ▲업계 전문가 육성 등을 공동 수행해 나가기로 협의했다. 


◆유틸렉스, 감염질환 및 항암 백신 개발 착수

유틸렉스는 감염질환 및 항암 백신 개발을 위해 마이크로유니와 차세대 mRNA 발현 시스템 공동연구 상호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마이크로유니는 충북대 의대 연구팀이 설립한 바이오벤처다.  양 사는 유틸렉스의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 방법을 통해 확인한 신항원(neo-Ag) 발현에 차세대 mRNA벡터/LNP 플랫폼 기술을 활용할 예정이다. 본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면 mRNA 대량생산 및 체내면역기관 집중 발현 유도가 가능하다.


◆국전약품, 샤페론 치매치료제 임상1상 IND 승인

국전약품이 샤페론으로부터 기술도입(L/I)한 치매치료 신약 'NuCerin'의 국내 임상1상 시험계획(IND)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됐다고 2일 밝혔다. 국전약품은 지난 3월 샤페론과 경구용 치매치료제 NuCerin의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를 통해 국전약품은 경구용 치매치료제 국내 독점 권한을 갖게 됐다. 이번 국내 임상1상 시험 주관은 샤페론이다. 임상1상 시험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단회 및 다회 투여 시 안전성, 내약성 및 약동학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설계됐다.


◆아이큐어, 프리모리스와 경피 의약품 공동 연구개발 MOU 체결

관련기사 more
샤페론이 코로나19 항염증 치료할 2가지 기술은 이것 코로나19 백신 '노바벡스' 국내 허가 임박? SK바이오사이언스 임원인사…글로벌 기업 성장 초점
아이큐어 최영권 대표이사 프리모리스나규흠 대표이사. (출처=이큐어)

아이큐어와 프리모리스가 엑소좀 및 DDS활용 경피 의약품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독보적인 TDDS(경피 약물전달시스템)기술 및 cGMP급패치제 생산 공장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아큐어와 엑소좀 신약인 창상치료제 생산 공정 구축을 마무리한 프리모리스간의 공동 연구 개발 및 생산협력을 골자로 한다. 양 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기능강화 엑소좀(ExoPlus)과 약물전달 플랫폼(이하 DDS) 기술인 NAnoCourier를 활용한 의약품 연구개발 및 창상치료제 생산 협력 등 상호간 사업 확장에 시너지를 도모할 계획이다.


◆휴젤, EU GMP 승인 획득...유럽 시장 진출 '목전'

휴젤이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15일 거두공장에 대한 유럽 GMP 인증서를 발급받으며 EU GMP승인을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EU GMP를 획득한 휴젤 거두공장은 내수용 보툴렉스 및 해외에 수출되는 보툴리눔 톡신 제제 '레티보(Letybo, 수출명)'의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휴젤의 제2공장으로, 연간 500만 바이알의 생산 용량을 보유하고 있다. GMP 인증을 완료함에 따라 휴젤의 유럽 시장 진출에 더욱 속도가 붙을 예정이다. 특히, 현재 EMA 승인을 위한 서류 심사 과정 역시 막바지 단계에 접어든 만큼 중국에 이어 거대 유럽 톡신 시장 진출의 현실화가 머지 않았다는 전망이다.


◆동아ST, 의사 전용 의료 지식 공유 플랫폼 '메디플릭스(MEDIFLIX)' 오픈


동아에스티(대표이사 회장 엄대식)는 의사 전용 의료 지식 공유 플랫폼 '메디플릭스(MEDIFLIX)'를 지난 1일에 오픈했다고 밝혔다. 메디플릭스는 온라인에서 원하는 의료 정보와 지식을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에서도 편리하게 공유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제작된 의료 지식 공유 플랫폼이다. 동아에스티 온라인 학술정보 제공 포털 '쇼 타임(Show Time)'을 리뉴얼한 메디플릭스는 의료를 뜻하는 'Medical'과 영화를 뜻하는 'Flicks'의 합성어다. 의료계 영상 공유 플랫폼으로 우뚝 서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휴온스글로벌, 지속가능경영 산자부 장관 표창 수상

지난 1일 열린 '2021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휴온스글로벌 윤성태 부회장이 종합 ESG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고 있다.사진/휴온스글로벌 제공

휴온스글로벌(대표 윤성태)은 지난 1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21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종합 ESG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휴온스글로벌은 지속 가능경영을 위해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전부문에서 활동을 실천하면서 ESG 제도와 정책들의 체계화∙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핵심 경영진을 주축으로 실무진들이 참여하는 ESG 경영혁신단을 발족, 글로벌 경영 흐름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ESG 경영 활동을 지원하는 체계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일동제약,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산업부 장관상 수상

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1년도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윤웅섭 일동제약 대표(왼쪽)가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으로부터 표창장을 받고 있다..사진/일동제약 제공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이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는 '2021년도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과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은 기업의 지속 가능 경영, 사회적 책임 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 인식 개선 및 참여 확대 등을 유도하기 위해 우수사례를 선정·포상하는 제도이다. 일동제약은 그동안의 ESG 경영 활동 및 성과, 사회적 책임 실천 노력 등을 인정 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과 함께 사회(S) 부문 우수사례에 선정됐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