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포스코케미칼, 인조흑연 음극재 국산화 첫발
이수빈 기자
2021.12.02 22:56:35
원료부터 생산까지 전 공정 내재화
2일 열린 포스코케미칼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준공식에서 스위칭 세레모니가 진행됐다. 경북도의회 김상헌 의원(왼쪽부터), 경북도의회 이칠구 의원, 포스코건설 김민철 플랜트사업본부장, 포스코 남수희 포항제철소장, RIST 유성 원장, 포스코 정창화 신성장부문장, 포스코케미칼 민경준 사장, 포항시 이강덕 시장, 경상북도 하대성 부지사, 김병욱 국회의원, 포항시의회 정해종 의장, 경북도의회 김희수 부의장, 포항상공회의소 문충도 회장. (출처=포스코케미칼 제공)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포스코케미칼이 국내 최초로 인조흑연 음극재 생산체제를 구축했다. 해외에 의존해온 인조흑연 음극재를 국산화함으로써 전기차 배터리의 안정적 수급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포스코케미칼은 2일 포항시 동해면 블루밸리산업단지에서 인조흑연 음극재 생산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이번 준공으로 포스코케미칼은 연산 8000톤 규모 인조흑연 음극재를 우선 생산할 예정이다. 이는 60kWh 기준 전기차 약 21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인조흑연 음극재는 전기차 배터리 수명을 늘리고 급속 충전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


지금껏 인조흑연 음극재는 국내에 생산 기업이 없어 일본과 중국 등 해외로부터 전량 수입해왔다. 이번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준공으로 국내에서 안정적인 수급이 가능하게 됐다.  


포스코케미칼은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준공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2차전지 핵심 소재인 양극재와 천연흑연·인조흑연 음극재 모두 국산화하게 됐다"고 밝혔다. 현재 포스코케미칼은 인조흑연 원료인 침상코크스도 자회사 피엠씨텍을 통해 자체 생산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포스코케미칼, 음극재 '환경성적표지' 인증

포스코케미칼은 지난 달 중국 인조흑연 음극재 회사인 시누오(SINUO) 지분15%를 인수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공급망도 확대해 수출 시장 다변화를 꾀하려는 계획이다.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사장은 준공식 기념사에서 "국내 생산이 전무했던 인조흑연 음극재 원료부터 최종 제품 생산까지 완전한 국산화를 이루었다는 점에서 국내 배터리 산업이 또 한번 도약하는 순간을 맞이했다"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사업 경쟁력을 갖춰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