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박정홍 대표 연임에 쏠리는 눈
범찬희 기자
2021.12.07 09:00:19
②리테일 키우고 호실적 예고해 연임 가능성↑, '50대 중반' 나이도 안정권
이 기사는 2021년 12월 06일 16시 1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하이자산운용 박정홍 대표(사진)의 임기 만료가 임박하면서 그의 연임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시장에서는 리테일 경쟁력을 키워 호실적을 견인한 박 대표 체제가 내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경영 성과와는 무관하게 최근 운용업계 연임 변수로 떠오른 '나이'에서도 안정권에 있어 연임에 무게가 더해지고 있다.  


6일 WM(자산운용) 업계에 따르면 박정홍 하이자산운용 대표의 임기가 이번 달 31일을 끝으로 만료된다. 박 대표는 하이자산운용(당시 DGB자산운용) 초대 수장을 지낸 이윤규 전 대표로부터 바통을 이어 받아 2019년 9월부터 사령탑을 맡고 있다.


업계에서는 박 대표 체제에 들어서 하이자산운용이 두각을 드러낸 만큼 그의 연임에 무게를 두고 있다. 전임자인 이 전 대표는 하이자산운용의 전신인 DGB자산운용을 DGB그룹에 안착시키는 데 주력했던 터라 외적 성장을 이뤄내지  못했던 게 사실이다. 이와 달리 박 대표는 하이자산운용의 체질개선에 주력하며 운용업계 20위권에 진입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실제 박 대표는 부임 후 네달 만에 종합운용사 인가를 받았다. 지난해 2월 금융위원회로부터 전통자산(주식‧채권) 외에도 부동산, 특별자산과 같은 대체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 이어 침체된 공모펀드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음과 동시에 수익구조를 다변화할 수 있는 행보를 계속했다. 지난 3월 글로벌 운용사인 블랙록자산운용의 리테일 사업부문 흡수합병을 의결하고 7개월 만에 매듭을 지었다. 운용자산의 95%를 책임지고 있는 기관투자자 의존도가 심했던 하이자산운용의 고객 저변이 확대 될 수 있는 길을 연 셈이다.

관련기사 more
사공경렬 하이운용 신임 대표 "제 2도약 원년 삼을 것" 분기 최대 실적 하이운용, 인건비 부담 고심 하이운용, '라임·옵티머스' 연루 금융지주사에 제동 박정홍 대표, 하이자산운용 1년 더 이끈다

블랙록자산운용 리테일 부문을 인수할 수 있었던 데에는 박 대표의 역할이 지대했다는 평가다. 블랙록으로부터 이관된 26개 공모펀드가 박 대표가 과거 블랙록자산운용 재직 당시 개발과 출시에 관여했던 상품들인 까닭이다. 박 대표는 딜 클로징이 되기까지 친정인 블랙록 쪽 인사들과 물밑 조율을 이어온 것으로 전해진다.


무엇보다 CEO의 경영 성과를 판가름하는 잣대가 되는 실적이 박 대표의 연임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2022 사업년도'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현재, 하이자산운용은 3년 만에 최대 실적을 예고하고 있다. 하이자산운용의 올해 3분기 영업수익은 116억2616만원으로 이미 지난해 연간 수익(116억6184만원)에 근접했다. 하이자산운용의 3분기 영업수익이 100억원대를 회복한 건 지난 2018년 이후 3년만이다. 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1.0%가 증가한 42억9273만원을, 순이익은 같은 기간 78.44%가 늘어난 32억8767만원을 기록했다.


이외에도 DGB금융지주 차원에서 이뤄진 사명 변경을 순조롭게 성사 시킨 것도 박 대표의 성과로 꼽힌다. 하이자산운용은 지난 8월 지역색이 강한 'DGB' 대신 계열사(하이투자증권) 브랜드인 '하이'로 사명을 교체했다.


운용업계 한 관계자는 "박정홍 대표는 올 한해 언론에서 여러 차례 보도 된 바 있는 굵직굵직한 성과를 토대로 호실적을 예고하고 있을 뿐 아니라, 1967년생으로 CEO로서는 젊은 축에 속해 무난하게 연임 문턱을 넘어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하이자산운용 관계자는 "아직 지주사로부터 박정홍 대표의 연임을 묻기 위한 이사회 일정을 통보받지 못한 상태"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