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남해화학
NH농협은행, '독도버스'로 메타버스 시대 준비
김가영 기자
2021.12.08 08:04:38
이상래 부행장 "금융에 재미 더하고 MZ세대와 소통할 것"
이 기사는 2021년 12월 07일 17시 4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7일 경기도 남양주시 정약용 도서관에서 보스아고라가 주최한 '2021 글로벌 ESG 메타시티 서밋'에 참석한 이상래 농협은행 부은행장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NH농협은행이 자체 개발한 메타버스 '독도버스'를 통해 MZ 세대 고객과의 소통에 나선다. 


7일 경기도 남양주시 정약용 도서관에서 열린 '2021 글로벌 ESG 메타시티 서밋(주최: 보스아고라가)'에 참석한 이상래 농협은행 부은행장은 독도버스의 개발 배경과 운영 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이 부행장은 "MZ세대를 필두로 많은 이들이 가상공간에서 지내는 시간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라며 "어떻게 하면 쉽고 재미있게 금융을 이야기하고 상품을 설명해 판매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금융서비스와 메타버스의 융합을 준비해야 하는 시대"라고 밝혔다.


농협이 이와 같이 고민하게 된 계기는 최근 가상자산 거래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은행이 설 자리를 점차 잃고 있다는 지적이 많아서다. 이 부행장에 따르면 최근 농협이 MZ세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들은 금융상품에 대한 기대 수익률이 최소 5%대라고 답했다. 그러나 금융당국의 직접적인 규제를 받는 은행 입장에서 제안할 수 있는 상품의 수익률은 1% 남짓이다. 이에 따라 은행의 존재감이 점차 사라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은행만의 장점을 살리면서 메터버스와 새로운 거래 플랫폼에 적응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관련기사 more
권준학 농협은행장 "초혁신 디지털 뱅크 도약" 개당 2000만원까지 오른 샌드박스 '랜드' NFT 없는 메타버스, 팥소 없는 찐빵 아니다 불안함이 만든 코인투자, 신흥자산으로 부상

이 부행장은 "앞으로는 NFT가 메타버스에서는 주요 금융상품으로서 거래 될 것이라고 본다"며 "여기서 은행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은 신뢰다. 은행이 필요 없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다고 지적하지만, 메타버스 내에서 신뢰 제공 기관으로서 은행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여러 가상자산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금융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관련 규제를 마련하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최근 농협은행은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인 '독도버스'를 공개했다. 독도버스는 독도를 배경으로 하는 금융 메타버스다. 농협 고객들이 독도 수호대 컨셉으로 아바타를 만들어 입장하면 메타버스 속에서 쓰레기를 줍거나 씨앗 뿌리기, 공병줍기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다. 이러한 미션을 완료하면 가상자산이나 NFT(대체불가능한 토큰)을 보상으로 준다. 이렇게 얻은 보상은 독도버스 속 유일한 금융센터인 'NH독도'에 위탁해 보관할 수 있다.


독도버스는 지난달 사전가입 진행 하루 만에 가입신청자가 마감되는 등 많은 관심을 모았다. 농협은행은 또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보스아고라를 주축으로 한 메타시티포럼과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하는 등 메타버스 구축 및 홍보에 힘을 쏟고 있다.


이 부행장은 "처음 메타버스 진출 방향을 고민했을 당시에는 제페토나 로블록스 등 유명 메타버스에 입점을 할지도 고민했다. 그러나 농협은 금융기업으로서 농협만의 스토리가 가미된 메타버스를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다"라며 "현재 개발 중이며 내년 3월쯤 일부 오픈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설명했다.


농협은 독도버스에서 ESG를 실천하겠다는 계획이다. 메타버스가 활성화되면 청소년 금융교육과 신용점수 쌓기, 신뢰기반 가상경제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독도버스를 돌아다니며 '퀘스트맨'을 찾는 과정에서 금융지식, 상품정보 등의 습득과 다양한 금융 체험과 미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 부행장은 "독도 수호대 활동을 열심히 한 고객에게는 독도 도민증을 NFT로 발행해 지급할 것"이라며 "이러한 NFT를 농협 지점에 방문해 제시하면 금융상품 가입 시 이자를 더 주는 등 실제 서비스에도 연결해 재미를 더하겠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