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엘지유플러스
산은, 英 도거뱅크 해상풍력발전 금융주선 완료
장동윤 기자
2021.12.10 14:28:48
"ESG 선도은행 입지 강화할 것"
이 기사는 2021년 12월 10일 14시 2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장동윤 기자] KDB산업은행(이하 산은)이 영국 도거뱅크 해상풍력발전 사업에 대한 금융주선을 마쳤다.

산은이 북해 도거뱅크에 해상풍력발전 단지를 건설·운영하는 사업에 중국은행, 도이치은행, 산탄데르은행등과 공동으로 84억파운드(한화 약 13조원)를 주선했다고 10일 밝혔다. 84억파운드 가운데 산은이 주선한 규모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다.


이번 사업은 북해 영국령 지역에 3.6G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 단지를 2026년까지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영국 SSE사와 노르웨이 에퀴노르(Equinor)사가 건설과 운영을 맡는다. 영국 정부의 제도적 지원이 뒷받침되는 만큼 안정적인 사업성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발전 단지는 현재 전세계에서 건설 및 운영 중인 곳 중 가장 큰 설비용량을 자랑한다. 준공 시 영국 전력 수요 5%를 담당한다. 원자력발전소 3기의 설비용량과 맞먹는 수준이다.


산은은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ESG를 선도하는 은행으로서 입지를 다진다는 계획이다. 산은의 한 관계자는 "향후 시장확대가 예상되는 국내 해상풍력발전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충정책에 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산은은 전남해상풍력발전 사업에 대한 금융자문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산은은 글로벌 PF시장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다. 산은이 참여한 5개 사업은 PF전문저널 PFI(Project Finance International)사가 선정한 '올해의 딜'로 선정되며 작년 금융주선 부문 글로벌 12위에 이름을 올렸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임원 절반 교체' 산은, 수석부행장 자리는? 산은, '최대현·안영규 투톱' 내세워 인수금융 확대 산은, 인니 민간 인공위성 사업에 1.3억弗 금융 주선 산업銀, 7777억 동북선도시철도 공동 금융주선
한국투자증권
동아오츠카(주)
우리은행_아이유베이지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경쟁률 vs 청약 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