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성지건설 '자중지란'…최대주주측 회장 해임
권녕찬 기자
2021.12.13 08:42:35
대우조선해양건설 추천 이사 모두 부결…반대파, 이사회 장악
이 기사는 2021년 12월 10일 16시 1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성지건설을 인수한 대우조선해양건설이 경영권 장악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대우조선해양건설은 성지건설 최대주주로 등극했지만 반대파에 밀려 자신들이 원하는 이사회 구성에 실패했다. 최대주주인 대우조선해양건설의 김용빈 회장이 해임되는 사태까지 이르렀다.

1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 1일 김 회장을 비롯한 성지건설 고위임원 8명이 해임됐다. 성지건설 이사회는 김 회장과 송세호 회장, 이용승 대표이사 사장 등 8명을 지난 1일자로 해임 통보했다. 최근 임시주주총회를 거쳐 구성된 반대파 이사진들이 최대주주 측 인사들을 쫓아낸 것이다.

앞서 지난 8월말 대우조선해양건설은 법원 경매를 통해 성지건설 전 최대주주였던 MGB파트너스의 지분 29.28%(416만8055주)를 인수하며 최대주주가 됐다. 이후 대우조선해양건설은 안정적인 경영권 확보를 위한 이사회 구성을 시도했다. 대우조선해양건설은 김 회장 등 7명을 사내이사 후보로 추천했고 이밖에 8명의 사외이사를 추천해 경영권 안정화에 나섰다. 


그러나 지난달 19일 개최한 임시주총에서 이들 선임 안건은 모두 부결됐다. 대우조선해양건설과 나머지 반대파들의 표 대결에서 대우조선해양건설이 패배한 것이다. 성지건설 지분(지난달 임시주총 관련 주주확정 기준)은 대우조선해양건설이 29.28%이며, 2대 주주 빌리언이 13.75%, MGB파트너스가 7.95%, 소액주주 27.64%로 구성돼 있다. 


반대파인 MGB파트너스와 빌리언, 일부 특수관계자와 소액주주들이 연합해 최대주주 측 인사 선임에 반대표를 던졌다. 반대로 이들이 사내이사로 추천한 인사들은 대부분 가결됐다. 8명 중 5명이 사내이사로 선임됐다. 


이들은 최근 이사회를 통해 최대주주 측 인사들을 해임했으며 본인 측 인사 4명을 회장과 대표이사 자리에 앉혔다. 기존의 마기혁 성지건설 사내이사가 대표이사 사장이 됐고, 이번에 사내이사로 선임된 전병우 이노와이즈 대표가 공동으로 대표이사 사장이 됐다. 두 명 모두 MGB파트너스 측 인사들이다. 

관련기사 more
대우조선해양건설, '에르메티아 서초' 분양 김용빈 대우조선해양건설 회장, 베이징선수단 부단장 맡아 한국테크놀로지 "부동산+NFT 접목…2024년 350억 목표" 대우조선해양건설 "매출 1등보다 안전 1등 지향"

MGB파트너스는 '옵티머스 사태'의 주범인 옵티머스자산운용의 2대 주주인 회사였다. 성지건설은 옵티머스펀드의 먹잇감이 돼 2018년 상장 폐지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 


지난달 임시주총을 앞두고 박준탁 MGB파트너스 대표는 의결권대리행사권유 공시를 통해 "성지건설 지분에 대한 법원의 경매절차 자체가 무효"라며 "대우조선해양건설이 성지건설 경영권을 탈취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해 성지건설 관련한 횡령 등 혐의로 징역 5년을 선고받고 복역 중인 인물이다.


성지건설은 지난달 의결권대리행사권유에 관한 의견표명을 통해 "박준탁이 대우조선해양건설의 주식 양수에 대해 무효라고 다투는 것, 회사를 상대로 임시주총 소집을 요구하는 것 등은 '나만 죽을 수 없다, 모두 같이 죽자'라는 동귀어진(同歸於盡) 심정으로 벌이는 추악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당초 김용빈 대우조선해양건설 회장은 성지건설을 인수해 경영 정상화와 재무구조 개선, 코스피 재상장, 수도권 진출 등을 노렸다. 하지만 이사회와 경영진이 반대파에 장악되면서 김 회장이 그린 성지건설 재건 로드맵은 차질을 빚게 됐다. 


대우조선해양건설 관계자는 "성지건설과 관련한 별도 입장은 없다"면서도 "다만 성지 직원들이 이번 인수를 통해 나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는데 이런 사태가 발생해 동요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