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금리·물가 변수, 내년 성장 모멘텀 약화 예상"
노우진 기자
2021.12.13 13:00:19
김완중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석 이코노미스트 "관건은 위드 코로나 안착 여부"
이 기사는 2021년 12월 13일 10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완중 하나금융연구소 수석 이코노미스트가 13일 열린 팍스넷뉴스 주최 '2022 경제전망 포럼'에서 강연하고 있다.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2022년 국내 경제가 내수 회복 강화를 발판 삼아 회복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반등 이후 성장 모멘텀은 약화될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코로나19에 따른 정책 지원이 축소되고 수출경기가 둔화될 것이란 이유에서다. 


세계 경제 역시 다르지 않다. 선진국의 높은 백신 접종률, 신흥국의 성장 모멘텀 가세 등으로 2022년에도 완만한 성장세가 기대된다. 그러나 인플레이션 리스크 대두로 금융여건 변화를 지켜봐야 한다는 분석이다. 


13일 팍스넷뉴스 주최로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2022 자본시장 전망' 포럼에서 김완중 하나금융연구소 수석 이코노미스트(사진)는 2022년 주요 현안으로 가장 먼저 위드 코로나를 꼽았다. 


그는 "백신 접종이 확대되며 위드 코로나로 넘어가야 하는 환경"이라며 "방역조치 완화 속에 소비 개선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위드 코로나 정착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며 "하반기로 갈수록 소비가 살아나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3% 후반 대를 기록한 (실질GDP) 성장률은 내년 2% 후반 대를 기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more
"美 테이퍼링 내년 3월 종료" 外 "인플레로 금리인상 기조···내년 채권투자는 '수비'" "추가 금리 인상 불가피" "원자재값 내년 하향 안정화…물가영향 완화 전망"

소비자 물가에 대해서는 "경제활동 재개 가속화에 따라 수요가 회복되며 서비스 물가 중심의 소비자물가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며 "정책 측면의 물가 하방압력이 완화되고 전기·가스 및 공공요금 인상 가능성도 상승세에 일조할 전망"이라고 관측했다. 


세계 경제 역시 완만한 회복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김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선진국은 고용여건 개선과 재정지원 지속이 경기 회복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신흥국은 백신 보급 확산으로 경제활동이 본격적으로 재개돼 양호한 경기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그러나 여전히 리스크는 남아있는 상황이다. 그는 "정책 면에서는 미국의 통화 완화 정책 축소와 재정 불확실성, 중국의 규제 리스크 등이 주요 리스크"라며 "델타, 오미크론 등과 같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앞으로도 확산될 수 있다는 것도 리스크로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그는 높은 부채 부담을 리스크로 꼽으며 금리 인상과 경기 둔화 시 부실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김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2022년 글로벌 금융 여건을 전환기라고 표현했다. 그는 "내년에는 다소 긴축으로 전환되나 과거와 달리 비교적 완화된 분위기"라며 "테이퍼링 이슈 등이 리스크로 작용하지만 탄탄한 회복을 이어갈 전망이며 신용증가 같은 경우는 성장 둔화, 긴축 움직임 등에 따라 부채위험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금시장의 경우 전 방위 지원으로 유동성이 증가했다"며 "내년에는 규제로 인해 유동성 증가율이 다소 완화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증시 상승여력이 제한되며 주식시장으로 유입됐던 직접투자자금 등은 둔화될 것"이라며 "안전자산인 고금리예금은 자금 수신이 확대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금리인상은 가속화될 전망이다. 김 이코노미스트는 "국내 통화정책은 경기 회복과 금융불균형 누증을 감안해 주요국에 비해 선제적으로 인상이 시작될 것"이라며 "2022년에도 정책 정상화가 이어지면서 1분기와 3분기에 추가적 인상 가능성도 있다"고 관측했다. 특히 물가가 구조적으로 상승하며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강달러 우호적 환경이 지속되며 환율은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김 이코노미스트는 "(연기금 등 국내투자자의) 해외 투자가 확대됐고 국내 기업 이익모멘텀 둔화 등을 이유로 외국인 자금 유입이 불확실해 수급적으로는 부정적인 요소"라며 "추가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의 리스크 역시 있어 환율이 추가적으로 상승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 그는 "가계부채 관리를 위한 대출규제 강화나 세금 부담 증대, 금리 인상 등으로 상승세가 둔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특히 지방은 긴축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상승세가) 다소 둔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