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LG화학·엔솔, 배터리 재활용 '라이-사이클' 600억 투자
김진배 기자
2021.12.15 09:15:48
유상증자 참여 지분 2.6% 확보... 10년간 재활용 니켈 2만톤 공급받기로
이 기사는 2021년 12월 15일 09시 1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이 북미 최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업체인 '라이-사이클(Li-Cycle)'과 손잡고 배터리 재활용 분야 시장 선도를 가속화한다.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은 15일 라이-사이클이 실시한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 2.6%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투자금액은 600억원으로 LG에너지솔루션과 LG화학이 각각 300억원을 투자했다.


라이-사이클'은 2016년 설립된 북미 최대 배터리 재활용 기업으로 배터리를 재활용해 배터리 핵심 원재료를 추출해내는 전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지분 투자와 함께 장기 공급계약도 체결했다.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은 오는 2023년부터 10년에 걸쳐 니켈 2만톤을 공급받게 됐다. 이는 고성능 전기차(배터리 용량 80kWh) 기준 30만대분의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분량이다.

관련기사 more
한국 폐배터리 원재료 회수율이 턱없이 낮은 까닭 풍선효과? 폐배터리 재활용 급성장 LG화학, 고려대와 친환경 소재 산학협력센터 설립 LG화학 "2030년 매출 60조…3대 신사업 육성"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이 라이-사이클 측에서 공급받게 되는 니켈은 배터리 생산과정에서 발생한 폐기물인 스크랩(Scrap)과 폐배터리에서 추출한 '재활용 메탈'이다.


특히, 라이-사이클은 추출 과정에서 분진 발생이 없고, 폐수를 100% 재활용해 유해물질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습식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니켈 공급 과정에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은 라이-사이클을 통해 친환경 방식으로 생산된 배터리 원재료를 공급받게 됨에 따라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미국, 유럽연합(EU) 등의 환경 규제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한편,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재활용 및 재사용을 통해 자원 선순환 고리(closed-loop) 구축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25년까지 전 세계 모든 사업장에 자원 선순환 고리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으며, 다양한 배터리 재활용 및 재사용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오창공장에서 운영 중인 폐배터리를 재사용해 만든 '전기차용 충전 ESS 시스템'이 대표적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