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김기남 삼성 회장, 스웨덴 왕립공학한림원 회원 선출
설동협 기자
2021.12.22 14:01:34
한국인 중 3번째...국내 기업가 최초
김기남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회장|삼성전자 제공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김기남 한국공학한림원 이사장(삼성전자 종합기술원 회장)이 스웨덴왕립공학한림원 정기총회에서 외국회원으로 선출됐다.


한국공학한림원은 스웨덴왕립공학한림원이 올해 엄격한 심사를 거쳐 김 이사장을 외국회원으로 선정했다고 22일 밝혔다.


스웨덴 왕립공학한림원은 공학 기술 관련 정책 자문과 산업 발전을 위한 산업계 네트워크 교류를 위해 1919년 왕실 산하에 설립된 세계 최고의 공학한림원이다. 노벨상을 수여하는 왕립과학원과 함께 국제 연구 협력을 이끌고 있다. 외국회원은 올해 선정된 7명을 포함해 264명이며, 외국회원을 포함한 전체 회원은 1302명이다.


스웨덴왕립공학한림원 외국회원에 한국인이 선출된 것은 정근모 전 과학기술부 장관(1990년)과 이기준 전 공학한림원 회장(2005년)에 이어 김기남 이사장이 3번째, 국내 기업인 출신으로 보면 처음이다.

관련기사 more
삼성전자, 가전·스마트폰 통합…종착지는 '생태계 구축' 이재용의 '뉴삼성'…사원부터 CEO까지 '성과주의' 삼성전자, 대표 3인 교체…한종희·경계현 '투톱' 체제

김 이사장은 서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한 뒤 KAIST 석사, 미국 UCLA 박사를 거쳐 30년 이상 반도체 기술 개발에 매진한 반도체 전문가다. 세계 최초 3D(3차원) V-낸드 개발 등 다수의 메모리·시스템 반도체 공정과 설계 기술, 이미지 센서 개발을 이끌었다.


삼성전자가 반도체 제조공정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EUV(극자외선) 노광기술을 적용한 SoC(시스템온칩)를 업계에서 처음 양산하는 등 전 세계 전자산업 혁신을 주도한 데도 김 이사장의 공로가 컸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