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엘지유플러스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 美 이어 유럽 수출
김새미 기자
2021.12.23 08:22:04
27억원 규모…올해 美자회사 1536억원 공급 계약
이 기사는 2021년 12월 22일 15시 0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SK바이오팜의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

[팍스넷뉴스 김새미 기자] SK바이오팜의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미국제품명 엑스코프리)' 유럽 수출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또 내년 미국 매출도 순조롭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실적에 보탬이 될 전망이다.


2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SK바이오팜은 지난 20일 아벨(Arvelle Therapeutics International GmbH)에 27억원 규모의 세노바메이트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SK바이오팜은 지난 6월 독일, 10월 덴마크와 스웨덴에 이어 최근 영국에서 세노바메이트를 출시했다. 이처럼 유럽 출시가 잇따르면서 파트너사인 아벨에 세노바메이트를 공급하게 된 것이다.


아벨은 SK바이오팜과 지난 2019년 2월 세노바메이트 기술수출 계약을 맺고 유럽 판권을 가져간 스위스 소재 회사다. 아벨은 지난 1월 이탈리아 제약사 안젤리니파마(Angelini Pharma)에 인수됐다. SK바이오팜은 안젤리니파마를 통해 세노바메이트를 제품명 '온투즈리(ONTOZRY)'로 유럽에서 간접 판매한다.

관련기사 more
SK바이오팜 "올해 실적, 전년 比 2배↑" SK바이오팜, 신약 무기로 글로벌 영토 확장 속도 SK바이오팜, CNS 신약 통해 글로벌 공략 박차 SK바이오팜 표적항암 신약 미국 1상 돌입 外

따라서 SK바이오팜이 세노바메이트를 직접 출시한 미국에 비해 실제 매출에 반영되는 비율은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SK바이오팜은 로열티의 구체적인 비율은 공개하지 않았다.


SK바이오팜이 직접 판매 중인 미국에서의 세노바메이트 매출도 순조롭게 증가할 전망이다.


SK바이오팜은 지난해 5월 미국 시장에서 세노바메이트 판매를 개시한 이후 대부분의 매출이 미국에서 발생하고 있다. SK바이오팜의 올해 3분기 누적 전체 매출(1979억원) 중 98.6%를 세노바메이트 매출(1852억원)이 차지하고 있다. 세노바메이트의 매출액과 미국 자회사 SK라이프사이언스(SK Life Science, Inc.)의 매출액이 1852억원으로 일치한다. 아직까지는 세노바메이트가 거의 미국에서 팔리고 있다는 방증이다.


SK바이오팜은 SK라이프사이언스를 통해 세노바메이트를 미국에서 직접 판매하고 있다. 올해 SK바이오팜은 SK라이프사이언스에 세노바메이트를 공급하는 계약을 9회 체결했다. 공급계약의 총액은 1536억원 규모에 이른다. 공급 계약이 바로 100% 매출로 직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향후 매출 규모를 가늠할 지표가 될 수 있다.



SK바이오팜이 세노바메이트를 SK라이프사이언스에 넘기면 해당 물량을 보관했다가 미국에서 직접 판매한다. 미국에서 실제 판매되고 나면 세노바메이트의 매출액으로 집계되는 방식이다. SK라이프사이언스로 공급하는 세노바메이트 양이 늘면 미국 매출도 증가하는 구조다. 단 공급 계약 후 실제 미국 매출에 반영되는 속도는 일정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4분기 SK바이오팜이 SK라이프사이언스에 세노바메이트를 공급한 규모는 544억원 어치로 올해 공급량의 3분의 1을 넘는다. 앞으로 세노바메이트의 미국 매출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다.


SK바이오팜 관계자는 "세노바메이트의 성공적인 미국 시장 출시를 발판으로 타 국가로 지역적 확장에 나서겠다"며 "지난 3월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로부터 신약 판매 허가를 획득함에 따라 유럽 41개국에서 세노바메이트를 판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노바메이트는 국내 기업 최초로 기술수출 없이 후보물질 발굴부터 임상,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 획득까지 독자적으로 진행한 뇌전증 신약 후보 물질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
동아오츠카(주)
케이티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