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SK스퀘어, 한 달 만에 또 베팅…'그린랩스'에 350억 투자
최지웅 기자
2021.12.27 11:10:26
농업 디지털 혁신 기여 및 미래 투자수익 기대
SK스퀘어, 국내 최대 농업 혁신기업 '그린랩스'에 투자 (출처=SK스퀘어)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SK텔레콤에서 분할한 SK스퀘어가 국내 최대 농업 혁신기업 그린랩스에 약 350억원을 투자했다. 지난달 말 블록체인과 메타버스에 약 1000억원의 투자를 발표한 이후 또 다시 신규투자에 나서며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27일 SK스퀘어에 따르면 그린랩스는 2017년 설립 이후 디지털 농업을 이끌고 있는 국내 최대 애그테크 기업으로 올해 약 1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 회사의 누적 투자유치 금액만 400억원에 이를 정도로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다. 


SK스퀘어 관계자는 "이번 투자를 통해 우리나라 농업을 디지털화하는 데 이바지하고,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는 투자수익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린랩스는 원스톱 서비스 '팜모닝' 앱을 기반으로 농창업, 작물재배 컨설팅, 신선마켓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농민들이 ▲창업 희망 시 데이터 기반의 온라인 경영 컨설팅을 받고 ▲작물재배에 필요한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통해 작물의 생산성을 높여 ▲기존 유통 구조보다 더 많은 마진을 받고 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도록 돕는다.

관련기사 more
SK스퀘어, 순자산 75조 노젓기 본격화 SK스퀘어, 기업 가치 높이기 올인 SK스퀘어, 코빗에 900억 투자 SK스퀘어 IPO 첫 타자로 원스토어 낙점

특히 그린랩스는 유니콘(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비상장사) 등극을 눈 앞에 두고 있다. SK스퀘어에 따르면 그린랩스의 내년 예상 매출액은 4850억원으로 전년 대비 4~5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팜모닝' 앱 가입자는 2020년 1만명, 2021년 45만명, 2022년 100만명(예상)으로 매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SK스퀘어는 업계 특성상 매출액, 거래액, 가입자 수 등이 기업가치에 그대로 반영되는 만큼 회사 지분 가치도 덩달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투자로 △11번가 신선마켓과의 협업 △탄소 배출권 사업 기반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협력 등 그린랩스와 SK의 사업 시너지도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류병훈 SK스퀘어 MD는 "농업의 디지털화로 사회에 이바지하고 재무적 성과도 얻을 수 있는 혁신 투자"라며 "유망 벤처, 스타트업의 성장을 도와 스퀘어의 기업가치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상훈 그린랩스 대표는 "그린랩스는 국내 농업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지속가능한 농업의 밸류체인을 확장하고 있다"며 "이번 투자유치를 계기로 데이터 농업의 연구개발 강화, 인수합병 확대, 해외시장 공략에 힘쓸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