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하나銀, 조직개편···70년대생 여성 리더 전진배치
강지수 기자
2021.12.28 09:00:24
디지털리테일그룹 내 DT혁신본부 신설하며 '디지털 퍼스트' 힘 실어
이 기사는 2021년 12월 28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하나은행이 조직개편을 통해 영업조직을 단순화하고 DT혁신본부를 신설한다. 임원인사에서는 '하나 웨이브스' 인재풀을 활용해 70년대 여성인재들을 전진 배치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조직 효율화를 위해 기존 16그룹, 21본부·단, 60섹션으로 구성된 조직을 13그룹, 26본부·단, 55섹션으로 효율화했다. 


아울러 은행의 핵심성장부문을 강화하기 위해 '영업그룹'을 신설하고 기존 국내영업조직의 영업본부는 폐지했다. 이로써 영업조직은 기존 3단계(콜라보그룹-영업본부-지역영업그룹)에서 2단계(콜라보그룹-영업그룹)으로 축소됐다. 자산관리그룹은 WM본부, 연금사업본부, 신탁사업본부, 투자상품본부 등 네 개의 본부로 확대 개편했다. 


또 2022년도 중점추진 항목 중 하나인 '디지털 퍼스트'를 실현하기 위해 디지털리테일 그룹 내에 'DT(Digital Transformation)혁신본부'를 신설한다. 브랜드본부 내 홍보섹션은 '브랜드전략섹션'을 별도로 분리, 운영하면서 조직 운영을 보다 전문화했다.


아울러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손님 중심의 플랫폼조직을 확산시키기로 했다. 기존에 하나의 본부 안에 섹션과 유닛으로 계층화돼 있던 조직을 플랫폼 조직 내에서는 유닛만으로 구성해 손님 관점에서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단계를 간소화했다. 

관련기사 more
하나금융, 전분기 '선제적 리스크 관리' 덕 볼까 김정태 "빅테크와 경쟁하려면 업의 경계 넘어야" 은행연합회 박창옥 상무 선임 사법리스크 벗는 금융지주 회장들···하나 후계구도는?

임원 인사에서는 ▲여성인재 중용 ▲젊은 리더 전진 배치 ▲성과기반 인사에 중점을 뒀다. 


최근 1기 수료자를 배출한 하나금융그룹의 차세대 여성 리더 육성 프로그램 '하나 웨이브스(Hana Waves)' 등의 여성 인재풀을 활용했다. 하나 웨이브스 1기 수료자 총 34명 중 은행 소속 여성 인재는 22명이었고, 이 중 박영미 손님행복본부장 및 고금란 영업지원본부장 등 2명을 여성본부장으로 선임했다.


김소정 디지털경험본부 부행장과 이인영 소비자보호그룹 상무, 김미숙 연금사업본부장을 포함하면 하나은행의 여성임원 및 본부장은 총 5명으로, 모두 70년대생이다. 


아울러 영업 현장의 성과 우수 지점장 등을 대상으로 본부장 승진 인사를 단행해 총 17명이 본부장으로 승진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통해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는 대응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손님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손님, 주주, 직원, 공동체를 아우르는 모든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제고해 동반 성장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