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SKT, 티맵과 '하늘 나는 택시' 합작법인 추진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21.12.31 08:25:19
이 기사는 2021년 12월 31일 08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SKT, 티맵과 '하늘 나는 택시' 합작법인 추진[한국경제]

SK텔레콤이 '하늘을 나는 택시'로 통하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신사업에 본격 드라이브를 건다. 지난달 인적분할 후 투자 전문기업 SK스퀘어의 자회사로 편제된 티맵모빌리티와 UAM 합작법인(조인트벤처·JV)을 세워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의 5세대(5G) 통신 기술 기반 '항공 통신망'과 티맵모빌리티의 T맵 플랫폼 서비스 간 시너지 효과를 내 급성장이 예상되는 UAM 서비스 시장에서 승기를 잡겠다는 구상이다. UAM은 프로펠러와 날개를 달아 수직 이착륙하는 전기동력 비행체에 사람이 타 이동하는 차세대 교통 체계다.

"돈 버는 게임으로 판 뒤집겠다"…넷마블의 도전[한국경제]

넷마블이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인 아이텀게임즈 인수를 추진한다. 돈 버는 게임 'P2E(play to earn)'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한 포석이다. 넷마블의 참전으로 게임업계 P2E 생태계 확장 경쟁에 불이 붙었다. 30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넷마블은 아이텀게임즈 경영권 인수를 위해 최종 계약 조건을 협상하고 있다. 투자 규모는 약 150억원이다. 협상은 이르면 다음달 마무리될 전망이다. IB업계 관계자는 "아이텀을 인수하면 넷마블은 준비 중인 P2E 게임 생태계 조성이 급물살을 타게 된다"며 "블록체인 관련 업체를 다양하게 물색하고 있는 만큼 추가 인수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1월부터 고소득자 DSR 적용…금융위, 가계대출 행정지도 전달[아이뉴스24]

금융위원회가 오는 1월부터 연소득 8천만원 이상의 고소득자에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적용한다. 30일 금융위는 은행권에 이같은 내용을 담은 '가계대출에 관한 리스크 관리기준'을 전달했다.  DSR한도는 은행권 40%, 비은행권 60%다.


올해 소비자물가 2.5% 상승…10년 만에 최고[주요언론]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대 중반으로 치솟으면서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통계청은 2021년 소비자물가지수가 102.50(2020년=100)으로 작년 대비 2.5% 상승했다고 31일 발표했다. 이는 2011년(4.0%)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연간 물가 상승률은 2019년(0.4%)과 지난해(0.5%) 2년 연속 0%대에 그쳤으나, 올해는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과 수요 회복 등이 맞물리면서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은행 주택담보·신용대출 금리 7년여만에 가장 높아져[주요언론]

은행권의 지난 11월 주택담보대출 평균 금리가 3%대 중반에 이르고 신용대출 평균 금리는 5%를 넘어섰다. 모두 7년여 만에 최고 수준이다. 지표금리(코픽스·은행채 등)가 오른데다 가계대출을 억제하기 위해 은행들이 전반적으로 금리를 높였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이 30일 발표한 '금융기관 가중평균 금리' 통계에 따르면 11월 예금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중평균·신규취급액 기준)는 연 3.51%로 한 달 새 0.25%포인트(p) 또 올랐다. 2014년 7월(3.54%) 이후 7년 4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신용대출 금리도 연 4.62%에서 5.16%로 0.54%포인트나 뛰었다. 

관련기사 more

현대차 인증 중고차 나오나…내달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위 개최[주요언론]

중고차 판매업의 생계형 적합업종 해당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심의위원회가 다음달 열린다. 사전심의 역할을 한 동반성장위원회가 생계형 적합업종 부적합 판단을 내린 가운데 심의위원회가 이 같은 결정을 번복할 가능성이 낮아 완성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이 곧 가시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중고차판매업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위원회 개최를 공식 요청했고, 심의위원장이 관련 법령에 따라 다음 달 둘째 주에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강삼권 벤처기업협회장 "혁신 창업생태계 조성 노력"[주요언론]

강삼권 벤처기업협회장은 30일 내년 연구 개발 성과를 기반으로 한 기술창업과 대학창업을 촉진해 혁신적인 창업생태계를 더욱 진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강 회장은 이날 2022년 신년사를 통해 이같이 언급하면서 "SW(소프트웨어) 분야 등 현장에서 부족한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민간 차원의 노력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2022년은 새 정부가 출범하는 해로, 벤처기업들이 무한한 열정과 도전 정신으로 우리 경제와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새 정부에도 아낌없는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스타벅스 카드 충전하고 깜빡한 고객 돈 '30억'...5년 지나 스벅이 '꿀꺽'[조선비즈]

한국 고객들이 지난 5년간 충전 후 깜빡하거나 쓰지 않은 스타벅스 선불충전금(고객이 스타벅스 카드에 미리 충전한 돈)이 30억원을 넘어섰다. 스타벅스는 이 돈을 고객들에게 돌려주지 않고 자사 이익(영업외수익)으로 귀속시켰다. 사이렌오더(선불로 돈을 충전해놓고, 원하는 음료를 사전에 주문할 수 있는 시스템)가 인기를 끌며 이런 방식으로 스타벅스가 챙기는 낙전수입이 오는 2026년에는 100억원 규모로 늘어날 전망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