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현대제철, LNG저장탱크용 극저온 철강재 '품질인증'
이수빈 기자
2021.12.31 10:21:27
최대폭 4.5m, 세계 최대 수준 광폭
한국가스공사가 추진 중인 당진 LNG 제5기지 조감도 (현대제철 제공)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현대제철이 생산하는 LNG(액화천연가스)저장탱크용 극저온 철강재 9%니켈강이 한국가스공사의 품질 인증 시험을 통과했다.


현대제철은 한국가스공사가 당진에 건설하는 LNG생산기지의 자재 공급사 자격을 확보했다고 31일 밝혔다. 현대제철은 향후 한국가스공사 설계로 진행되는 국내외 다양한 프로젝트에 강재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


9%니켈강은 조선용, 육상 플랜트용 저장탱크 등 LNG연료 저장시설의 안정성을 위해 사용되는 초고성능 후판제품이다. 극저온 환경(영하 196도)에서도 충격에 대한 내성이 뛰어나며 용접 성능도 우수하다는 특징이 있다.


현대제철이 생산하는 9%니켈강은 두께 6mm~45mm, 최대폭 4.5m다. 이번에 한국가스공사에서 품질을 인증 받은 제품의 너비는 4.5m로 세계 최대 수준의 광폭이다.

관련기사 more
현대제철, 혁신활동 CEO 직접관리…사업효율화 현대제철, 전기차용 프리미엄 강판 개발…해외 도전장 포스코·현대제철, 올해 역대급 이익 달성 '눈앞' 포스코-현대제철, '탄소저감' 물류운송까지 넓힌다

현대제철은 지난 9월 현대중공업이 건조 중인 LNG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대형연료탱크용 9%니켈강을 공급하며 품질을 인정받았다. 현재 LNG벙커링선(해상 액화천연가스 급유용 선박) 저장탱크와 소형 연료탱크용 소재도 공급하고 있다.


이번 인증은 국내 용접재료 제조사 현대종합금속과 협력해 용접재료의 전량 국산화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용접재료는 높은 인성과 효율성 문제로 그동안 수입에 의존해왔다. 용접재료 국산화로 인한 비용 절감효과는 수입재 대비 30% 이상일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한국가스공사 품질인증 획득으로 LNG저장탱크를 포함한 극저온용 소재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9%니켈강 소재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외 건설사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