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오스템임플란트, 1880억원 횡령 영향은?
김새미 기자
2022.01.03 13:53:45
직원 개인이 잔액증명서 위조…사측 "대부분 회수 가능할 것"
이 기사는 2022년 01월 03일 13시 5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새미 기자] 오스템임플란트에 사상 초유의 횡령 사건이 발생해 거래정지 됐다. 횡령금액 회수가 미비할 경우 이에 따른 손실이 지난해 감사보고서에 반영될 전망이다.


오스템임플란트는 1880억원 규모의 '횡령·배임 혐의 발생'으로 인한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사유가 발생했다고 3일 공시했다. 해당 횡령 사건은 자금관리 직원이 단독으로 저지른 것으로, 이는 지난해 오스템임플란트 자기자본(2048억원)의 91.81%에 달하는 규모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지난해 12월 31일 사내 자금관리 직원 이 모씨를 업무상 횡령(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서울 강서경찰서에 고소했다. 해당 범죄는 짧은 기간 자금담당 직원 1명이 잔액증명서를 위조해 공적자금을 개인 계좌로 이체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오스템임플란트 관계자는 "내부에서는 자금 유출을 철저하게 통제하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상의 문제는 아니었다"며 "잔액증명서를 위조하는 범죄행위를 저질렀기 때문에 빠르게 파악하기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오스템임플란트, 상장 실질심사 사유 추가 오스템임플란트 "횡령액 1880억→2215억" 정정 공시 오스템 사태 불똥 튄 ETF, 운용업계 발만 '동동' 오스템임플란트 "횡령에 윗선 개입 없어"

그는 이어 "해당 직원은 현재 잠적, 도주한 상황이며, 출국금지 조치가 내려진 상태"라며 "금일 영장이 발부되는 대로 모든 관련 계좌를 동결해 대부분의 횡령금액을 회수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문제는 해당 횡령 금액 대부분이 2020년 감사보고서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단 점이다. 오스템임플란트는 금액을 최대한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최근 횡령 범죄의 경우 암호화폐화 하는 경우가 많아 회수율이 지극히 낮은 까닭이다.


업계 한 관계자도 "기존 횡령 사건의 경우 대부분 횡령금액을 회수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횡령금액을 암호화폐화했을 경우에는 회수가 힘들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이번 사건은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상장 규정상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사유에 해당하며, 이에 따라 이날 오전 8시 35분 오스템임플란트의 주식 매매가 정지됐다. 거래소는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대상 여부에 관한 결정일까지 오스템임플란트의 주권 매매가 중단된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