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주지홍 시대' 맞은 사조, 주주와 화합할까
최보람 기자
2022.01.05 13:59:15
3세 경영 본격화 속 일반주주들과 마찰 예고
이 기사는 2022년 01월 05일 13시 5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주진우 사조그룹 회장의 장남인 주지홍 부사장(사진)이 5일 정기임원인사를 통해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재계는 그룹을 이끌게 된 주 신임 부회장 앞에 놓인 과제로 그룹의 핵심인 식품사업 경쟁력 제고와 함께 일반 주주들과의 화합을 꼽고 있다. 지난해 불거진 사조그룹과 사조산업 소액주주연대간 갈등의 불씨를 제공한 이가 주 부회장 본인이었던 만큼 권한이 더욱 강해진 현 시점에서 '결자해지'가 필요하단 이유에서다.


사조산업 소액주주연대는 작년 9월 사조산업 임시 주주총회에서 오너일가와 이사회 멤버 선임건을 두고 표대결을 펼칠 만큼 적극적인 주주행동에 나서고 있다. 회사의 경영을 투명화하고 주주가치를 제고해야 한다는 게 이들의 요구사항이다.


소액주주들이 오너일가에 반기를 든 것은 부실회사 합병에 따른 사조산업 가치하락, 주가관리 및 주주환원 미흡 등이 꼽힌다. 공교롭게도 이는 모두 주지홍 부회장의 승계작업과 관련돼 있다.


이들의 분쟁은 작년 초 사조산업이 자회사 캐슬렉스서울을 주지홍 부회장의 개인 소유격인 캐슬렉스제주와의 합병을 검토하면서 시작됐다. 이 때 사조산업 소액주주들은 우량회사인 캐슬렉스서울이 400억원대 결손금을 떠 앉은 부실기업 캐슬렉스제주를 합병하면 주지홍 부회장만 이득을 볼 것이라며 반발했다. 합병 비율에 따라 주 부회장이 캐슬렉스제주 지분을 보유케 되고 이는 추후 경영권 승계를 위한 재원이 될 수 있어서다. 사조산업은 주주들의 반발 등으로 합병건을 철회 했지만 '캐슬렉스 논란'은 추후 벌어진 사조그룹 경영권 분쟁의 트리거가 됐다.

관련기사 more
김태환 前 농협경제 대표, 상법 몰라 촌극? 사조오양, 충남 금산에 새 공장 짓는다 오너 회사 사조산업 주식 '추매 행진' "배당 짜다"…사조산업-주주 갈등 재점화

사조산업 주주연대는 이외에도 회사가 수년째 3% 가량의 배당성향을 이어가는 등 주주가치제고에 신경을 쓰지 않는 점도 비판했는데 이 역시 주 부회장과 연관이 깊다.


주 부회장은 현재 개인회사나 다름없는 사조시스템즈를 통해 그룹 주력인 사조산업을 지배하곤 있다. 하지만 그룹 지배력을 확고히 하기 위해선 주진우 회장의 사조산업 보유 지분(14.24%)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이 때문에 사조산업 일반 주주들은 회사가 오너일가 간 지분 양수도 및 증여가 이뤄지기 전까지 주가를 누르기 위해 주주환원 정책에 신경 쓰지 않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재계는 주 부회장이 경영 전면에 나선 만큼 추후 어떤 식으로든 주주들과 소통하지 않겠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사조산업 소액주주연대가 지난해 임총 당시 사외이사인 감사위원 선임 관련 표대결에서 패한 뒤로도 주주행동을 이어가기로 한 만큼 언제든 분쟁이 일어날 수 있는 까닭이다. 실제 이들은 오는 3월 열릴 회사 정기주주총회에서 배당성향을 10%대 중후반까지 확대할 것을 요구할 계획이기도 하다.


다만 일각에선 주 부회장이 승진 이후에도 미등기 임원을 유지한단 점에서 그가 주주가치 제고과 무관한 행보를 보일 것으로도 예상하고 있다. 미등기 임원은 원칙적으로 주주 정책 및 회사 대소사를 다룰 이사회 활동에서 배제된다. 이에 시장에선 미등기 임원으로 재직 중인 기업 오너일가들에 대해 '권한만 챙기고 책임은 지지 않는 경영을 한다'라고 비판하기도 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