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2022년 35호 국산신약 자리 누가 차지할까
이한울 기자
2022.01.07 08:37:36
코로나19 백신이나 치료제 가능성↑…SK바사 백신 유력
이 기사는 2022년 01월 06일 11시 1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공장 안동 L하우스. (출처=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딜사이트 이한울 기자] 지난해 4개의 국산신약이 허가를 받으면서 2022년 첫 신약이자 35호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이란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6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올해도 국산 신약 허가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유력한 후보물질로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 백신 GBP510이 꼽히고 있다. GBP510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미국 워싱턴대 약대 항원디자인연구소(IPD)와 공동 개발하고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의 면역증강제 기술을 활용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이다.


현재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지난해 말부터 GBP510의 대규모 임상 3상 중화항체 효능평가(중화항체 분석)에 돌입했다. 효능평가는 백신 투약 이후 임상 대상자의 몸 안에 바이러스 감염을 중화하는 중화항체가 얼마나 형성되는지 등을 파악하는 과정으로 백신 개발·허가 과정에서 가장 마지막 단계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상반기 중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승인을 받으면 세계보건기구(WHO)의 사전적격성평가(PQ) 인증과 국가별 긴급사용허가까지 신속하게 진행해 빠르게 상용화할 계획이다. 상용화를 목전에 두면서 정부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 백신 1000만회분을 선(先)구매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치료제 역시 35호 신약 후보군이다. 현재 17개 후보물질에 대한 임상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종근당·신풍제약·일동제약 등이 임상 2·3상 단계에 진입하며 상용화 가능성이 높다.

관련기사 more
SK바이오 '스카이코비원' 품목허가 신청 일동제약 "코로나 치료제, 임상 2b상 유효성 확인" 日, 시오노기제약 코로나 치료제 선구매 일동제약, 작년 R&D에 1000억 투자···적자 전환

종근당은 췌장염 치료제 나파벨탄 다국가 임상 3상을 진행중이다. 신풍제약은 말라리아치료제 피라맥스를 먹는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중이며 현재 3상을 진행중이다. 일동제약은 올 상반기 국내 긴급사용 승인을 목표로 일본 시오노기제약과 먹는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올 상반기 내 식약처 긴급사용승인을 받아 상용화하는 것이 목표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제약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의 허가 심사 기간 단축을 공언한 만큼 현재 3상 단계의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들이 허가가 가능한 상황"이라며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이 이어지고 있지만 올해도 지난해와 같은 신약 성과가 나오길 바란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