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현대글로비스 대주주 지분 10% 매각, 증권가 반응은?
이수빈 기자
2022.01.06 10:46:15
KB증권 "오버행 이슈 해소"…하나금투 "장기 비전 긍정적 전망"
이 기사는 2022년 01월 06일 10시 4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글로비스 로고 (현대글로비스 제공)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현대글로비스 대주주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정몽구 명예회장이 보유지분 10%를 사모펀드에 매각했다. 증권가는 일감 몰아주기와 관련된 잠재적 규제를 회피할 수 있고, 소액주주들이 우려했던 대주주 지분매각 관련 오버행(Overhang) 이슈를 완전히 해소시켰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KB증권은 6일 보고서에서 "정의선 회장과 정몽구 명예회장의 현대글로비스 지분 매각은 주가에 긍정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KB증권은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정몽구 명예회장의 지분율 축소 방식이 우려했던 오버행(잠재적 매도물량)을 발생시키지 않았다"면서 "칼라일그룹이 현대글로비스의 향후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투자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이번 매각은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이번 지분율 축소가 공정거래법 개정 취지에 따른 것일 수 있다"면서도 "현대글로비스가 국내 매출 비중을 축소하고, 자동차운반선 분야 등에서 비현대차그룹으로 매출비중을 확대하는 등 불공정행위 소지를 축소해왔다는 점에서 공정거래법 개정이 지분 매각의 유일한 이유로 이해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대차그룹이 지배구조와 경영권 승계 등의 변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번 지분 매각이 그 준비 과정일 수도 있다"면서 "현대차그룹의 향후 지배구조 변화 과정은 시장친화적인 기조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하나금융투자는 "대주주로서는 우호 지분율에 변동이 없어 안정적인 경영권을 유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지분 인수자가 사모펀드라는 점에서 현대글로비스의 장기 비전에 대해 긍정적 전망을 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관련기사 more
정몽구 모비스 지분 7.17%→정의선 '태풍의 눈' 0.32%로 언제까지? 정의선의 현대차 지배 모비스 지분 현대글로비스, 영업익 '1조1262억원' …전년 比 70.1%↑ 나래나노텍, 오버행 이슈에 공모 흥행 '글쎄'

현대글로비스는 지난 5일 장마감 후 '주식 등의 대량보유 상황보고서'를 통해 현대글로비스의 대주주인 정의선 회장과 정몽구 명예회장의 지분 10%가 매각됐다고 공시했다. 정의선 회장의 주식 123만2000주(지분율 3.3%)와 정몽구 명예회장의 주식 251만8000주(지분 6.7%) 등 총 375만주로 전체 발행주식의 10%에 해당된다. 매각가는 16만3000원(1월 5일 종가 17만3000원 대비 5.8% 할인)이고, 총금액은 정의선 회장 2009억원, 정몽구 명예회장 4104억원 등 총 6113억원이다.


지분 인수자는 '프로젝트 가디언 홀딩스'(PROJECT GUARDIAN HOLDINGS)로 사모펀드인 칼라일이 출자한 케이먼 군도에 설립된 특수목적법인(SPC)이다. 주주 간 계약을 토대로 칼라일그룹은 현대글로비스에 이사 1인을 지명할 수 있으며, 정의선 회장이 현대글로비스 주식을 매각할 경우 동반매각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Tag-along)를 갖는다.


KB증권은 "칼라일그룹이 이사 지명권과 태그얼롱(Tag-along) 권리를 가져간 것을 볼 때, 단기간 내에 지분을 시장에 매각해 차익을 얻으려고 지분을 매입하진 않은 것으로 보인다"면서 "칼라일그룹 측에서 정의선 회장이 남은 지분 20%를 당분간 팔지 않는 것을 전제로 투자한 것이라는 해석도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