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GS, 기업형 벤처캐피탈 설립…지주사 최초
김진배 기자
2022.01.07 18:24:08
자본금 100억원 'GS벤처스' 설립…대표에 허준녕 부사장
이 기사는 2022년 01월 07일 18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GS그룹 지주사인 GS는 신기술사업에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GS벤처스를 설립한다고 7일 공시했다. GS는 공정거래법 개정 이후 기업 주도형 벤처캐피탈(CVC)을 설립한 첫 대기업 지주사가 됐다. 


GS벤처스의 자본금은 100억원이며, 대표는 허준녕 부사장이 맡는다. GS의 벤처캐피털 설립은 지난해 공정거래법이 개정되면서 가능해졌다. 그간 투자업을 진행하는 벤처캐피탈은 금융업으로 분류돼 지주사는 벤처캐피탈을 설립할 수 없었다. 금융·산업을 분리해야 한다는 원칙(금산분리)에 의해서다.


지난해 말 공정거래법이 개정되면서 이 같은 제한이 사라졌고, 지주사도 벤처캐피탈을 설립할 수 있게 됐다.


GS는 신사업 발굴에 적극적이었다. 유통, 정유에 치우친 사업구조를 다변화하고 미래 먹거리를 찾기 위해서다.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지난해 뉴 투 빅 전략을 추진하면서 친환경 사업 등 미래전략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번 벤처캐피탈 설립도 사업 다각화를 위한 준비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more
허연수 GS리테일 부회장 "통합 시너지 원년" GS컨소, '서남권 최대 재개발' 신림1구역 수주 GS '자금력·오너4세' Vs 현대오일뱅크 '밸류체인·IPO'

GS벤처스 대표를 맡는 허 부사장은 지난해 영입한 인수합병(M&A)·투자 전문가다. 허 부사장은 미래에셋와 UBS에서 투자와 M&A 업무를 담당한 전문가로 최근 국내 스타트업 하이퍼커넥트의 최고재무책임자(CFO)도 역임했다.


GS그룹은 조만간 금융감독원에 신기술사업금융전문회사(신기사) 등록을 마무리하고 펀드 조성을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