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SK㈜, 美'CBM'에 4200억 투자... 2대주주 등극
김진배 기자
2022.01.09 13:05:13
CDMO 통합법인 SK팜테코 통한 투자...美 CGT 시장 진출
이 기사는 2022년 01월 09일 13시 0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CBM이 입주해 있는 미국 필라델피아 셀리콘밸리에 위치한 디스커버리랩,(사진=SK(주) 제공)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투자전문회사 SK㈜(대표이사 부회장 장동현)가 CBM 2대주주에 올라서면서 미국 세포·유전자 치료제(CGT) 시장에 진출한다. 이로써 SK㈜는 글로벌 선도 세포·유전자 치료제 위탁개발생산기업(CDMO)을 향한 도약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


SK㈜는 9일 원료의약품 CDMO 통합법인 SK팜테코를 통해 미국 세포·유전자 치료제(CGT) CDMO인 CBM(The Center for Breakthrough Medicines)에 3억5000만달러(약 4200억원)를 투자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SK㈜는 CBM 2대 주주로 올라선다.


SK㈜는 지난해 프랑스 세포·유전자 치료제 CDMO 이포스케시(Yposkesi)를 인수한 지 약 9개월만에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 평가받는 미국 세포·유전자 치료제 사업 진출까지 성공하게 됐다.


SK㈜는 "이번 CBM 투자를 통해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 주요 의약품 시장에서 합성 바이오 신약과 혁신 바이오 신약 모두를 생산하는 글로벌 선도 CDMO로의 목표에 한층 가까이 다가서게 됐다"면서 "합성 의약품 분야에서는 미국·유럽·한국을 잇는 글로벌 생산 체계를 구축해 매출액 기준 세계 5대 CDMO로 자리 잡게 됐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韓 바이오, '잘 뭉쳐야' 산다 브레인자산운용, SK팜테코 프리IPO 우협 선정 SK팜테코 투자유치, 국내 PEF 4파전 압축 브레인운용PE 데뷔, 'SK팜테코戰' 출사표

세포·유전자 치료제는 유전자 및 세포 주입을 통한 혁신적 개인 맞춤형 치료제다. 유전 결함으로 발병하는 희귀 질환을 1~2회 유전자 주입으로 완치 수준에 이르게 한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딜로이트에 따르면 세포·유전자 체료제 산업은 2025년까지 연평균 25%의 높은 시장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CBM은 세포·유전자 치료제의 핵심 원료인 플라스미드(Plasmid) DNA 디자인·생산부터 바이러스 벡터 생산, 세포주 생산, 세포 처리, 분석 시험 및 최종 완제품에 이르는 전 과정에 핵심 R&D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플라스미드는 유전자 치료제의 원료물질로 이용되며 코로나 백신을 위한 mRNA의 주원료이기도 하다.


CBM은 글로벌 성장세에 힘입어 2025년까지 70만 평방피트(약 2만평) 규모의 세계 최대 세포·유전자 치료제 생산설비를 구축할 예정이다. 관련 전문인력도 향후 4년간 2000여명을 추가 채용할 계획이다.


SK㈜ 관계자는 "CBM이 미국 내 유일한 세포·유전자 치료제 특화 바이오클러스터인 필라델피아 셀리콘밸리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 또한 빠른 사업 확장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라고 말했다.


셀리콘밸리는 필라델피아에서 유전자치료, 줄기세포 분야를 집중 육성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조성한 특화지역이다. 100여개의 대학과 병원, 1700여개의 제약사, 7만여명의 전문가가 집결해 있어 고객 확보, 인력 유치 등 세포·유전자 치료제 사업을 위한 최적의 장소로 평가받는다.


SK팜테코 조직도.(자료=SK(주) 제공)

SK㈜는 2017년 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큅(Bristol Myers Squibb; BMS)의 아일랜드 스워즈 공장, 2018년 미국 앰팩(AMPAC), 2021년 프랑스 이포스케시(Yposkesi)를 차례로 인수하며 글로벌 입지를 빠르게 강화해 왔다. 2019년에는 글로벌 CDMO 통합법인인 SK팜테코를 설립했다.


브라이언 오닐 CBM 창업자 및 이사회 의장은 "SK㈜와 파트너십을 맺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양사의 파트너십이 수천 개의 새로운 치료법이 허가받고 상용화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 믿는다"라고 말했다.


이동훈 SK㈜ 바이오 투자센터장은 "CBM 투자를 통해 2025년까지 미국과 유럽, 아시아 주요 거점 별로 합성·바이오 의약품 사업의 밸류체인을 완성한다는 CMO 파이낸셜 스토리의 핵심축을 확보하게 됐다"며 "바이오 CDMO 집중 육성을 통해 글로벌 1위 세포·유전자 치료제 CDMO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