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롯데온, 직급 없애고 절대평가 도입
최보람 기자
2022.01.11 13:33:06
커리어 레벨제로 수평적 조직문화 강조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롯데온을 운영하는 롯데이커머스 사업부가 직급제를 없애고 전 직군에 '커리어 레벨제'라는 인사제도를 도입한다. 수평적 조직문화로 개개인의 역량 강화에 집중해 급변하는 이커머스시장에 적응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롯데온은 11일 직원의 전문성, 조직 내 역할, 역량에 따라 레벨을 부여하는 커리어 레벨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새 인사제도 도입으로 기존 담당-대리-책임-수석 등 수직적인 직급은 사라지고 팀장과 팀원 등 직책만 남은 수평적인 체계로 운영된다. 대신 직원 개개인에게는 성장 지표 등급인 레벨을 부여해 조직 내에서 스스로의 위치를 파악하고 성장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롯데온의 커리어 레벨은 조직 내 역할 및 역량에 따라 8단계로 나뉜다. 본인의 레벨은 다른 사람에게 공개되지 않으며 근무 기간이 9개월만 넘으면 체류 연한과 상관없이 레벨업 자격을 갖게 된다. 기존 직급 체계에서는 신입사원이 수석까지 승진하려면 약 13년의 시간이 걸렸지만 레벨제에서는 최고 레벨인 8단계까지 빠르면 7년 안에 올라가는 것이 가능하다.

관련기사 more
부진 지속 롯데온...숨겨진 미소 이유 롯데온, 편의성 높인 '장보기 서비스 2.0' 공개 外

롯데온은 커리어 레벨제를 도입하며 직원 평가 시스템도 정해진 비율 내에서 평가 등급을 나눈 상대평가에서 능력 위주의 절대평가 방식을 쓰기로 했다. 롯데온은 등급책정 변화가 직원 각자의 역량 향상 및 성과에만 집중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달주 롯데온 경영지원부문장은 "커리어 레벨제는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인재 육성에 초점을 맞춘 인사제도"라며 "기존 연공서열을 탈피해 수평적인 조직문화와 공정한 평가 및 보상 시스템을 바탕으로 개인과 조직이 동반 성장하는 조직으로 변모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