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사업규모 1.3조…ESG 먹거리 부상
권녕찬 기자
2022.02.07 08:34:40
①재활용률 80%·학습권 보장…하나은행 등 금융권 다수 눈독
이 기사는 2022년 01월 26일 10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정부가 전국의 노후 학교를 리모델링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이하 미래학교)를 추진하면서 임대형 모듈러 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모듈러 교실은 기존의 콘크리트 교실과 달리 괘적한 학습환경 제공과 높은 재활용률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측면에서 강점이 있어 민간에서 새로운 먹거리로 눈독을 들이는 상황이다. 

모듈러 교실이 설치된 학교 전경

교육부는 지난해부터 미래학교 종합계획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40년 이상된 낡은 학교 건물을 새 단장하는 교육부 핵심 사업이다.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총 18조5000억원을 투입해 전국 1400여 학교를 그린스마트 학교로 리모델링한다. 


미래학교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동반되는 사업이 바로 모듈러 사업이다. 기존 학교를 리모델링하는 동안 학생들이 학습을 이어나갈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모듈러 교실은 교실, 화장실, 복도 등 기능별 모듈을 공장에서 제작해 현장으로 옮겨 조립, 설치하는 임시 교사(校舍)다. 임시교실이기는 하지만 일반 학교건물 수준의 내진과 진동, 차음 및 단열, 소방 등의 안전성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재활용률이 80% 이상(컨테이너 교실의 경우 50% 이하)이어서 친환경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해 미래학교 사업으로 484개 학교를 선정했고 향후 5년간 총 1450개 학교를 선정할 예정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모듈러 교실 사업 규모를 1조3000억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원활한 사업 위해 제작·임대 '절연' 필요 구리도시공사, 주상복합사업 자격 제한 논란 교육부 지침에 민간자본 '속앓이' 한국테크놀로지 "부동산+NFT 접목…2024년 350억 목표"

현재는 모듈러 제작업체가 임시교실을 만들어 각급 학교에 임대하고 정부로부터 임대료를 받는 구조다. 제작업체는 전국 시도 교육청과 임대용역을 맺고 모듈러 교실을 공급한다. 임대수익은 짧으면 8개월, 길면 48개월에 걸쳐 받는다. 


미래학교 추진과 관련해 모듈러 제작을 담당할 업체는 3곳이다. 유창이앤씨, 엔알비, 플랜엠 등 모두 중소 모듈러 업체들이다. 이들 3곳이 만든 모듈러는 지난해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선정됐다. 


관련 업계에서는 임대형 모듈러 사업의 초기 제작비가 많이 소요되고 중소 기업의 자금력이 열위한 만큼 금융기관의 자금지원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중소 모듈러 업체 3곳이 향후 사업을 담당할 경우 단순 계산만으로도 연 2600억원의 제작비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된다. 


민간에서는 임대형 모듈러 사업이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과 높은 재활용률 등 ESG 요소를 두루 갖춘 사업인 만큼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현재 하나은행을 비롯해 신한은행, 경남은행,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등 금융권에서 사업 참여를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5년간 집중적으로 발주가 이뤄지는 데다 정부가 추진하는 안정성 높은 사업이다 보니 금융기관의 관심이 높다"며 "다만 자금지원이 원활히 이뤄지려면 일부 조건을 현실에 맞게 보완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