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유저 목소리 귀 기울인 '로스트아크'...유저 응원 광고로 화답
석주민 기자
2022.01.26 11:50:19
"로스트아크 응원해" 유저들의 감사인사... 원활한 소통, 이용자 환원 활동 효과
이 기사는 2022년 01월 26일 11시 4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게임사들이 집중된 성남시 판교역에 25일 게시된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 응원 광고.

[딜사이트 석주민 기자] 지난 25일 저녁 판교역 플랫폼에 '로스트아크' 개발진을 응원하는 광고가 게시돼 지하철 이용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판교역은 국내 주요 게임 개발사 직원들이 출퇴근 길로 이용하는 대표적인 길목이다. 당연히 로스트아크 개발과 서비스를 하고 있는 스마일게이트 직원들도 이곳을 통해 출퇴근하고 있다. 


해당 광고는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모금해 집행했다. 이달 25일부터 다음달 27일까지 1개월여간 노출된다. 관련 광고는 총 3개다. 하나는 '고마워, 로스트아크'라는 제목에 '잊지 못할 게임을 만들어줘서 모두와 함께할 수 있는 추억을 만들어줘서 고마워'라는 메시지가 담겼다. 


다른 하나는 '로아팀 사랑해'라는 큰 글씨로 감사의 뜻을 표하고 있다. 특히 그 아래에 작은 글씨로 '개발진분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멋진 인연과 행복한 추억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라며 서비스를 한지 몇 년이 된 게임에도 여전히 즐기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은 듯 '응! 우리 '그 게임' 아직도 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할 것야'라는 애교스러운 메시지를 남기며 마무리했다. 

관련기사 more
지스타 'G-CON 2023' 연사로 미카미 신지·금강선 합류 '로스트아크' 업데이트 국내외 흥행 뒷받침 로스트아크, '스팀' 가장 많이 하는 게임 1위 外 스마일게이트 대표 IP 앞세워 글로벌 플랫폼 확장 속도

나머지 하나는 '네! 우린 여전히 '그 게임' 해요'라는 응원 메시지를 담았다. 


성남시 판교역에 25일 게시된 '로스트아크' 광고에 이용자들의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스트아크'를 즐기겠다는 약속이 담겼다.(출처=클리앙)

이를 본 한 한 네티즌은 "친구가 게임회사 다니는데 퇴근하다가 울컥했다고 하더라"라며 이번 광고를 접한 개발자들의 마음을 전했다. 


유저들이 게임사를 비난하는 다양한 행동은 있었어도 이렇게 감사를 표한 광고 선물을 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유저들이 로스트아크 개발진에 광고를 통해 공식적으로 감사를 표한 이유는 이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게임 운영과 이용자 환원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임사 운영 방향 때문으로 해석된다.


대표적으로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연말 로스트아크 매출 17%를 포기하고 그걸 다시 게임에 재투자하는 결정을 내렸다. 금강선 로스트아크 총괄디렉터는 지난해 12월 18일 온라인으로 열린 '로아온 윈터' 행사에서 "게임 내 인플레이션 문제을 야기한 군단장 보상 더보기를 포기한다"며 "다른 부분의 매출이 상승한 만큼 깔끔하게 포기하고 그걸 로스트아크에 재투자하겠다"는 환원 방침을 전했다. 


이날 행사는 약 8시간 동안 진행됐다. 금강선 디렉터는 3시간에 이르는 발표를 진행했다. 이후 약 2시간 동안 질의응답을 진행하며 이용자들과 '찐'한 소통을 나눴다. 


유저들은 지속적인 소통을 해온 스마일게이트의 서비스 및 개발 운영 방향에 대해서 높은 평가를 한 것이다. 


유저들은 이번 판교역 광고 외에도 지난해 자발적인 기부 캠페인으로 게임사에 감사인사를 전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로스트아크 유저들의 이와 같은 행동은 지난해 지나친 과금 모델로 이용자들의 반발을 산 엔씨소프트나 넥슨과는 전혀 다른 측면의 반응이어서 관심을 끌 수밖에 없다. 


스마일게이트 관계자는 팍스넷뉴스와의 통화에서 "로스트아크 개발진과 서비스를 담당하는 조직은 그동안 유저들과의 원활한 소통과 수익의 일부를 기부하는 등 환원 활동에 최선을 다해온 결과라고 생각한다"라며 "내부적으로도 개발자들과  운영자들이 이러한 반응을 보여준 이용자들을 위해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