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포스코, 해외 철강투자 '시동'…12조 투자
유범종 기자
2022.02.03 08:20:18
2030년 해외 조강생산능력 2310만톤 목표
이 기사는 2022년 02월 02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포스코가 해외 철강투자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국내의 경우 '2050 탄소중립' 추진으로 추가적인 증산이 여의치 않아 해외 철강 성장거점 중심으로 생산능력 확대에 나선 것이다.


2일 포스코에 따르면 현재 510만톤 수준인 해외 조강생산능력을 2030년까지 2310만톤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한 투자비만 약 12조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해외투자가 완료되면 내수를 포함한 포스코의 전체 조강 생산능력은 6000만톤을 웃돌아 중국 바오우그룹, 인도 아르셀로미탈에 이어 전세계에서 3번째로 많은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될 전망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해외 철강 투자는 전세계 철강 'Top Tier'의 위상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라며 "그린철강(Green Steel) 생산 등 친환경 경쟁력을 보유한 지역을 중심으로 투자와 협력체제 구축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대표적인 철강 성장시장인 인도네시아의 경우 포스코 최초 해외 일관제철소이자 동남아 최초 일관밀인 크라카타우포스코(PT.KP)와 연계해 상하공정 증설을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크라카타우포스코의 생산능력은 조강 300만톤, 후판 138만톤 규모다.

관련기사 more
포스코, 친환경 풍력발전용 소재 공급 확대 나선다 포스코, 물적분할 주총 통과…지주사 3월 출범 '체질개선' 포스코 사상 최대 영업이익 '사업다각화' 최정우 회장의 승부수

인도에서도 현지 최대 에너지·물류기업인 아다니(Adani)그룹과 친환경 일관제철소 건설 등 합작사업을 추진한다. 포스코는 이를 위해 지난 7일 아다니그룹과 포괄적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협약에 따라 인도내 친환경 일관제철소(제선·제강·압연공정을 모두 갖춘 제철소)를 함께 구축할 계획이다. 제철소 건설은 인도 서북부 구자라트(Gujarat)주 문드라(Mundra) 지역을 검토 중이다. 이 외에도 탄소저감 정책 대응을 위해 재생에너지, 수소, 물류, 화학 등 그룹 차원에서 협력 가능한 다양한 사업기회를 발굴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현재 인도 서부 마하라슈트라(Maharashtra)에서 연산 180만톤 규모의 냉연도금 공장과 푸네, 델리, 첸나이, 아메다바드에 4개의 가공센터를 운영하는 등 인도 고급 자동차강판 시장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한 철강사로 평가받고 있다. 포스코는 이번 아다니그룹과의 협력을 계기로 인도 고급강 수요 선점 등 철강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져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스코는 이 외에도 이달 초 중국 하북성 당산시(唐山市)에 연산 90만톤 규모의 자동차용 도금강판 공장 건설에 돌입했다. 이번 공장 건설은 포스코와 중국 하강집단유한공사(河钢集团有限公司, 하북강철)가 각각 50%씩 지분을 투자해 만든 합작사 하강포항기차판유한공사(河钢浦项汽车板有限公司, 하강포항)가 주축이다. 공장은 오는 2023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스코는 하북강철과의 협력을 계기로 지속 성장하고 있는 중국내 자동차강판 수요에 대응해 안정적인 공급체제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국은 작년 기준 전세계 자동차 생산량의 32%인 2500만대를 생산한 세계 1위의 자동차 생산국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조강 생산능력 확대 추진은 국내를 제외한 해외 성장시장인 인도, 인도네시아, 중국, 미국 등을 중심으로 이뤄질 예정이다"면서 "투자방식은 외부합작, 인수합병(M&A) 등을 포함한 다양한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