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금투협, 책상 앞 벗어나야
김민아 기자
2022.02.07 08:17:57
현장 의견 반영 안 한 인수업무 규정 개정 예고…시장 '부글'
이 기사는 2022년 02월 04일 08시 1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민아 기자] 최근 금융투자업계에서 뜨거운 이슈 중 하나는 금융투자협회가 기업공개(IPO) 수요예측에 참여하는 기관의 편법행위를 막기 위해 규제 강화에 나선 것이다.


금투협은 최근 '증권 인수업무 등에 관한 규정' 개정을 예고했다. 개정안은 투자일임회사가 투자일임업 등록 후 2년이 지나거나 투자일임 규모 50억원 이상의 요건을 충족한 경우에 한해 회사 고유재산으로 수요예측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골자다. 개정안은 당장 4월 1일 이후 증권신고서 제출분부터 적용된다.


금투협이 이번 개정안을 꺼내든 이유는 투자일임회사의 불성실 수요예측이 증가하고 있고 IPO 수요예측 참여가 목적으로 판단되는 투자일임업자가 급증하고 있다는 것 때문이다. 실제 업계에서는 공모주 투자 열풍이 분 이후 투자일임업 등록을 대기 중인 업체가 30배 넘게 늘어난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개정안 예고 이후 업계에서는 볼멘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실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탁상공론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이들은 업력만으로 회사의 윤리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지를 지적하고 있다. 투자일임업 등록이 지연되면서 1년 이상을 등록을 위해 대기 중인 업체가 적지 않은데 이들이 수요예측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막힌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more
높아진 수요예측 문턱, IPO 시장 영향 미칠까 금투협, 기관 IPO 수요예측 참여요건 강화 IPO 수요예측 참여요건 강화...시장선 '볼멘소리' "과열된 시장, 기름" 업계 불만 속출

오히려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다 태우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수요예측 참여가 어려워지면 투자일임업자를 찾을 고객이 있을 것이냐는 물음이다. 그렇게 되면 투자일임업에 종사하는 직원들의 고용이 불안정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다.


업계 의견 청취가 없었다는 불만도 제기됐다. 익명을 요구한 시장 관계자는 "협회가 탁상공론을 하고 있다"며 "업계 의견 청취가 꼭 필요한 개정안임에도 그 단계를 거치지 않아 시장 불만이 상당하다"는 말을 털어놓기도 했다.


어딘지 기시감이 드는 지적이다. 2020년 공모주 투자 열풍이 불어 닥친 이후 금융당국이 개인투자자들의 배정 물량을 늘리는 제도 개편안을 들고 나왔을 때 쏟아졌던 시장 의견과 꼭 닮아있는 셈이다.


당시 금투협은 제도 개선안 발표 일주일 전쯤 '공모주 배정 및 IPO 제도개선' 토론회를 열고 일반청약자의 공모주 배정 개선방안과 제도 선진화를 위한 개선방안 등을 논의했다. 주제 발표 이후 길게 이어진 토론에서는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을 가리지 않고 배정 물량 확대가 시기상조라는 비판이 나왔었다.


하지만 이후 발표된 개정안에는 토론회에서 논의됐던 내용을 좀처럼 찾아보기 어려웠다. 개정안을 본 시장 참여자들은 '의견 반영을 안 해줄 거면 금투협은 왜 토론회를 마련하고 시장 의견을 취합했느냐'라는 의문이 제기됐었다.


이번 개정안도 비슷한 상황이다.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새로운 규제를 만들어 내는 것이 답은 아니다. 특히 시장을 실제로 움직이는 것이 탁상공론하는 책임자가 아닌 플레이어라면 더더욱 그렇다. 금투협은 책상 앞에서 벗어나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야 하지 않을까.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