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바이오텐, 텐큐민S플러스 개발···코로나 치료효과 입증
이상균 기자
2022.02.07 16:06:23
KH필룩스 투자 기업···동물실험 거쳐 식약처에 임상승인계획 신청

[딜사이트 이상균 기자]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 KH필룩스가 지분을 보유한 바이러스 R&D 전문기업 바이오텐㈜이 동물 실험을 통해 COVID-19(코로나19) 치료 효과를 입증했다고 7일 밝혔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대확산을 맞고 있는 시점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북 정읍시 신정동 첨산과학산업단지 내 위치한 바이오텐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기능성 바이오소재 연구센터 이우송 박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텐큐민S플러스'가 코로나19 감염동물 실험에서 치료 효과를 입증했다고 전했다. 전임상(동물실험)을 마무리했고 식품소재로서 안전성을 확보한 상태로 코로나 경구용 치료제 임상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텐큐민S플러스는 식약처에 식품 특허 소재로 등록돼 있다.


텐큐민S플러스의 원천기술을 한국생명공학연구원으로부터 이전 받은 바이오텐은 계속된 연구로 이번에 먹는 COVID-19 치료제 후보물질의 적응점을 찾는데 성공했다. 연구진에 따르면, 코로나19에 감염된 햄스터(중증 감염모델, 폐병변도 62%, 폐병변 개선율 1%)에게 4일 연속 투여한 결과 최대 31.2%의 치료 효과가 나타났다.


바이오텐 연구소에서 연구원이 표본 실험을 진쟁중이다. 사진=KH 필룩스 제공

또한 햄스터 중증 감염모델에서 바이러스 감염군(VC) 대비 후보 물질(수용성 텐큐민S플러스) 투여군에서 폐병변, 폐부종, 폐충혈 및 폐포벽 등을 현저히 개선한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치료제 후보 물질(수용성 텐큐민S플러스)은 동물 실험에서 약물 동태학 연구를 통해 흡수력이 약 1000배 정도의 우수함을 입증했다는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분포 이후 4시간 정도의 대사 시간을 거쳐 생체 내에서 배출되는 결과를 얻었다는 것.

관련기사 more
그랜드하얏트호텔 주차장 부지, 2000억에 매각 KH필룩스 "실적 청신호…전기차 등 신사업 확대" KH그룹, 알펜시아 리조트 실사 완료 '최종계약' KH그룹, 알펜시아리조트 새 주인 된다

연구진은 "후보물질은 동물실험에서 감염원을 섭식한 면역세포를 직·간접적으로 사멸시킬 수 있는 선천면역 담당(NK) 세포의 활성과 선천면역 시스템에 의해 매개되는 후천면역 시스템의 기능을 개선시켰다"며 "면역증진을 유도할 수 있음을 확인해 돌연변이에도 강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영철 바이오텐 대표는 "이번에 개발한 후보물질은 식품의약품안전처 및 미국 FDA에서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 등급으로 안전성을 인증 받은 소재로 전임상에서 처음으로 성공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텐큐민S플러스의 정식 치료제 개발을 위해 앞으로 식약처에 인체 임상승인계획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H필룩스 한우근 대표는 "이번 연구로 향후 KH필룩스가 추진하고 있는 바이오 사업과 바이오텐의 코로나치료제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