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카카오뱅크 "이달 주담대·하반기 개인사업자대출 출시"
배지원 기자
2022.02.10 08:52:02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 "올해 여신성장률 10% 중후반 추정"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가 이달 중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출시한다. 하반기에는 개인사업자대출을 공개해 기업금융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는 지난 9일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 참석해 "다음주 주택담보대출 출시 기자간담회를 통해 카카오뱅크가 추구하는 주담대 프로세스를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표는 "주택담보대출과 전월세담보대출이 여신 성장의 큰 동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대출총량규제가 완화된다면 카카오뱅크의 영향력과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신용대출 시장 내 카카오뱅크의 여신 규모도 크게 늘릴 수 있다"고 밝혔다.


올해 여신성장률을 10%대 중후반으로 예상했다. 윤 대표는 "가계부채 규제 환경 등 영향으로 올해 카카오뱅크 대출 성장률이 작년보다는 낮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10%대 중후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며 "대출 포트폴리오 확장을 통해 지속적인 여신 성장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카뱅, 제동 걸렸던 가계대출 확 늘린다 '은행 공동점포' 등장···국민·신한 맞손 카카오뱅크, '최저금리 2.99%' 비대면 주담대 출시 카뱅, 작년 여신성장 덕 순익 2000억 돌파

출시 예정인 주담대의 올해 목표 금액을 묻는 말엔 "구체적인 숫자는 밝힐 수 없다"면서도 "올해 여신성장의 절반을 주담대가 차지할 것"이라고 답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달 실제 고객을 대상으로 주담대 베타서비스를 진행한 바 있다.


하반기에는 하반기 개인사업자 대상 소호대출도 출시한다. 윤 대표는 "하반기에는 개인사업자에 대한 수신과 대출상품을 동시에 론칭해 기업금융 시장에 진출할 것"이라며 "개인자금과 사업자금 구분이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직관적으로 자금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는 UI(인터페이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지점 방문이 어려운 개인사업자를 위해 100% 비대면 서비스로 완결성을 높인다"며 "수신상품, 대출을 진행할 예정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의 여신 잔액은 지난해 말 기준 25조9000억원이다. 윤 대표가 제시한 목표 성장률을 15~19%(10%대 중후반)로 추정할 때 카카오뱅크는 올해 말까지 여신 잔액을 약 3조9000억원에서 4조9000억원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가운데 절반을 주담대로 채울 계획인 만큼 공급 목표액은 1조9500억~2조4500억원으로 추정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