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하림지주, 팬오션 덕에 급한 불 끄나
최보람 기자
2022.02.11 17:41:32
자회사發 배당 100% 확대…하림USA 수혈·주주환원 등에 쓸 듯
이 기사는 2022년 02월 11일 17시 4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하림지주가 그룹 간판계열사로 떠 오른 팬오션 덕을 톡톡히 보게 됐다. 팬오션이 선대 운용수익 증대에 힘입어 배당을 크게 확대, 돈 쓸 일이 많아진 최대주주(54.7%) 하림지주의 곳간을 채워준 까닭이다.


팬오션은 11일 이사회를 열고 2021년도 결산배당으로 주당 100원, 총 535억원을 배당하기로 결정했다고 이날 공시했다. 전년과 비교하면 주당·총액 모두 100%씩 늘었다.


배당 확대 배경엔 팬오션이 역대급 실적을 거둔 점이 꼽히고 있다. 지난해 팬오션은 주력인 벌크선 뿐 아니라 컨테이너부문의 수익성이 크게 제고되면서 연결재무제표 작성 이후 최대 순이익(5493억원)을 거뒀다.


팬오션발(發) 배당은 하림지주의 자회사 지원 및 주주환원 정책에 큰 보탬이 될 전망이다. 단순히 팬오션으로부터 수령할 배당이 지난해 146억원에서 올해 292억원으로 커졌단 점 외에도 수차례 대규모 자금을 지출할 여지가 있어서다.

관련기사 more
'상폐' NS쇼핑, 김홍국 父子 현금창구 역할 지속? 롯데의 강남개발, 하림과 다른 점은 하림 김준영, 부친 덕에 증여세도 해결 김홍국 일가, 양재동 개발로 '공돈' 5000억↑

먼저 하림지주는 부실계열사로 전락한 하림USA에 수년간 현금을 수혈해주고 있다. 하림USA가 실적 반등에 성공하지 못할 경우 하림지주와 팬오션 등 주주들은 추후에도 유상증자 등의 형태로 하림USA를 지원해야 한다.


하림지주는 내달 진행될 엔에스쇼핑 상장폐지와 관련한 비용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다. 엔에스쇼핑은 상장폐지에 반대하는 주주들이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할 시 이를 자사주로 취득할 예정인데 하림지주는 추후 이 주식 가운데 일부를 사들여야 한다. 


엔에스쇼핑을 상장폐지할 방법으로 하림지주와의 주식교환을 선택한 터라 엔에스쇼핑을 완전자회사화 하기 위해선 이 회사 자사주를 하림지주가 취득해야 하는 것이다.


엔에스쇼핑이 상장폐지 된 후 배당을 확대해야 한다는 점도 하림지주의 고민거리 가운데 하나다. 상장폐지로 인해 엔에스쇼핑 주주들의 미래소득이 줄어들 여지가 큰 만큼 배당으로 이들의 불만을 잠재울 필요성이 있어서다.


하림그룹이 엔에스쇼핑을 상장폐지 하려는 것은 5조원 규모의 양재동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 이익을 엔에스쇼핑 주주들이 아닌 김홍국 회장 일가로 향하게 하기 위함이다. 이에 하림그룹은 엔에스쇼핑을 상장폐지한 뒤 양재동사업 개발자인 하림산업 등 엔에스쇼핑 자회사들을 한데 묶어 분할시킨 뒤 신설법인을 하림지주에 붙일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기존 ▲하림산업(양재동 개발주체)→엔에스쇼핑→하림지주→김홍국 회장 일가로 향한 양재동 개발이익이 ▲하림산업→하림지주→김 회장 일가로 간소화 된다. 구조 변경 후 엔에스쇼핑 일반주주들이 누릴 양재동 개발이익 비중은 37.4%에서 17.6%로 줄고 김 회장 일가 몫은 18.9%에서 23.8%로 확대될 전망이다. 


하림지주는 이러한 점을 의식한 듯 "자사가 주당 배당을 기존 50원에서 500원으로 확대할 시 엔에스쇼핑 주주들의 실질 이익이 늘어날 수 있다"며 배당확대 가능성을 내비친 상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