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금리상승 덕, 작년 4대 금융그룹 이자이익 15%↑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22.02.14 08:49:47
이 기사는 2022년 02월 14일 08시 4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작년 4대 금융그룹 이자이익만 32.2조원, 15%↑…금리상승 덕 [주요언론]

지난해 4대 시중은행의 이자이익이 금리 상승에 따른 예대마진(예금·대출 금리 차이에 따른 마진) 확대 등에 힘입어 평균 15% 가까이 늘어 32조원을 넘어섰다. 하지만 올해의 경우 소상공인·중소기업 금융 지원 종료 등과 함께 코로나19 관련 부실이 본격적으로 수면 위로 드러날 가능성이 커진 만큼, 은행들은 늘어난 이익 여력으로 충당금을 늘리는 등 대비를 서두르고 있다.

외국인 지난달 한국 주식 1.6조여원 순매도…석달만에 '팔자' [주요언론]

금융감독원이 14일 발표한 '2022년 1월 외국인 증권투자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외국인은 국내 상장 주식을 1조6770억원 순매도했다. 외국인은 지난해 11∼12월 두 달 연속 주식을 사들이다가 지난달 순매도로 돌아섰다. 지난달 말 기준 외국인이 보유한 상장주식은 722조5000억원으로, 전체 시가총액의 28.2%를 차지했다.


대기업-중소기업 서비스업 생산 격차 코로나19로 대폭 확대 [주요언론]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중소기업의 서비스업생산지수는 107.4로 대기업(115.4)보다 8.0포인트(p) 낮았다. 서비스업생산지수는 서비스업종의 생산 활동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게 지수화한 것으로, 성장세를 판단하는 지표다. 2015년 생산 수준을 100으로 놓고 비교한 것으로 100 이상이면 기준 시점보다 상황이 개선됐음을, 100 이하면 악화됐음을 뜻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서비스업 생산 격차가 코로나19를 계기로 대폭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장하성 투자' 디스커버리운용 중징계 [주요언론]

금융당국 관계자 등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주에 이어 14일에도 금융위원회 안건 소위원회를 열고 장 대표와 디스커버리운용 제재 안건을 검토할 예정이다. 디스커버리펀드에는 장하성 주중대사와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등 여권 유력 인사들이 투자한 사실이 알려지며 최근 특혜 논란이 불거졌다. 금융당국도 이런 논란을 의식해 최근 장 대표와 디스커버리운용 제재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체 드러난 LG엔솔 '뻥튀기 청약' [주요언론]

LG에너지솔루션 상장 대표주관사인 KB증권이 윤창현 국민의힘 국회의원에게 제출한 'LG에너지솔루션 기관투자가 수요예측' 자료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에 참여한 680개 기관 중 585곳이 각각 9조5625억원어치의 공모주를 주문한 것으로 드러났다. 자기자본금이 5억원인 투자자문사나 5조원에 달하는 자산운용사가 모두 청약 최대치(3187만5000주)를 적어내는 허수 청약이 이뤄진 셈이다. 최대한 많은 금액을 적어내야 한 주라도 더 받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관련기사 more
'인뱅은 빼고' 年 9% 청년희망적금 유치경쟁

한은,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 3% 안팎으로 대폭 상향할 듯 [주요언론]

금융계에 따르면 한은은 이달 24일 발표하는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종전 2.0%에서 2.9~3.1%로 대폭 올릴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이 같은 전망은 지난해 소비자물가 상승률(2.5%)보다 0.4~0.6%포인트 높은 것은 물론 연간 기준으로 2011년(4.0%) 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원자재 공급 차질이 불거진 데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심각해지는 것을 반영할 것으로 전해졌다.


최대 코인거래소 바이낸스, 美 포브스 2대 주주 된다[주요언론]

가상자산거래소 바이낸스가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의 2대 주주가 된다. 가상자산이 실제 세계에서 영향력을 확대해나가는 것을 보여준 상징적인 사건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바이낸스는 "포브스와 합병 예정인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스팩) 매그넘오프스에 2억달러(약 2400억원)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포브스는 매그넘오프스와의 합병을 통해 올해 1분기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우회상장할 계획이다. 


쌍용차-에디슨모터스, 경사노위 중재로 갈등 일단락…협력 강화 [주요언론]

관리인 선임을 두고 빚어진 쌍용차와 인수인인 에디슨모터스 간의 갈등 사태가 일단락됐다. 업계에 따르면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문성현 위원장은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과 회동을 했다. 회동에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의 구성원인 사모펀드 KCGI의 강성부 대표도 참석했다. 문 위원장의 중재를 통해 에디슨모터스와 쌍용차는 기업회생절차 과정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