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SK하이닉스, 스마트 메모리 개발…'연산·저장 한번에'
설동협 기자
2022.02.16 11:39:59
연산형 메모리반도체 PIM 적용 'GDDR6-AiM' 공개
GDDR6-AiM|SK하이닉스 제공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SK하이닉스는 연산 기능을 갖춘 차세대 메모리반도체 'PIM(Processing-In-Memory)'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SK하이닉스는 PIM이 적용된 첫 제품으로 'GDDR6-AiM(Accelerator in Memory)' 샘플도 함께 공개했다. GDDR는 국제반도체표준화기구(JEDEC)에서 규정한 그래픽 D램의 표준 규격 명칭을 말한다.


'GDDR6-AiM는 초당 16기가비트(Gbps)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존 D램 메모리에 연산 기능이 더해진 제품이다. 일반 D램 대신 이 제품을 CPU/GPU와 함께 탑재하면 특정 연산의 속도는 최대 16배까지 빨라진다. 앞으로 GDDR6-AiM은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고성능 컴퓨팅, 빅 데이터의 연산과 저장 등에 활용될 전망이다.


특히 이 제품은 GDDR6의 기존 동작 전압인 1.35V보다 낮은 1.25V에서 구동된다. 또, 자체 연산을 하는 PIM이 CPU/GPU로의 데이터 이동을 줄여 CPU/GPU에서 소모되는 전력을 줄여준다. 그 결과, 기존 제품 대비 에너지 소모는 80% 가량 줄어든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SK하이닉스, 곽노정·노종원 사장 사내이사 후보 추천 한기평 "SK하이닉스, 인텔 낸드 인수 재무부담 증가" SK그룹, '재계 2위' 등극…일등공신 하이닉스 SK하이닉스 배당…'운용의 묘' 살린 박정호 부회장

그동안 메모리 반도체는 데이터 저장 역할을 맡고, 사람의 뇌와 같은 기능인 연산(Processing) 기능은 비메모리반도체인 CPU나 GPU가 담당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었다. SK하이닉스는 이런 관념을 깨고 연산도 할 수 있는 '차세대 스마트 메모리'를 꾸준히 연구해왔고, 이번에 첫 결과물을 선보이게 됐다.


향후 SK하이닉스는 SK텔레콤에서 분사한 AI 반도체 기업인 사피온(SAPEON)과 협력해 GDDR6-AiM과 AI 반도체를 결합한 기술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안현 SK하이닉스 솔루션개발 담당 부사장은 "SK하이닉스는 자체 연산 기능을 갖춘 PIM 기반의 GDDR6-AiM을 활용해 새로운 메모리 솔루션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업모델과 기술개발 방향성을 지속적으로 진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