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보로노이, 상장 일정 지연 왜?
김새미 기자
2022.02.17 08:28:58
거래소 요구에 기술이전 기대 수익 낮춰…"큰 이슈 아냐"
이 기사는 2022년 02월 16일 17시 1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새미 기자] 보로노이가 증권신고서를 정정하면서 상장 관련 일정이 지연됐다. 거래소 요구에 따라 기술이전 기대 수익을 전반적으로 낮춘 탓이다.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보로노이는 지난 15일 증권신고서를 정정했다. 이에 따라 배정공고일과 납입기일도 내달 11일에서 24일로 미뤄졌다.


보로노이는 지난해 4월 신설된 '시장평가 우수기업 특례상장(유니콘 트랙)'으로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업체다. 유니콘 트랙은 시가총액 5000억원 이상으로 전망되는 기업에 전문평가기관 한 곳에서만 A등급 이상을 받으면 코스닥 상장예심 청구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다. 보로노이는 지난해 6월 기술보증기금에서 A 등급을 받았다.


보로노이는 신약 개발업체로 지난 2020년부터 해외 3건, 국내 1건 등 4건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는 데 성공하며 주목받았다. 보로노이의 누적 기술이전 계약금 규모는 17억9050만 달러(약 2조1000억원)에 달한다. 보로노이는 11개의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어 앞으로도 추가적인 기술이전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신약개발사 IPO '꽁꽁' 한투證, 유일로보틱스 IPO 흥행에 모처럼 '웃음' 한투證 IPO 공모구조의 한계···잇단 흥행 실패 허울뿐인 한국거래소의 상장예비심사 기간

보로노이는 이번에 기술이전에 따른 기대수익을 전반적으로 낮췄다. 기존에 내년 428억원, 2024년 1843억원 등 총 2271억원 기술이전 수익을 기대했다. 이번에는 내년 408억원, 2024년 1632억원 등 총 2041억원으로 약 10.1% 정도 예상치를 낮췄다. 


이로 인해 보로노이가 예상하는 영업 흑자 전환 시기도 내년에서 오는 2024년으로 미뤄졌다. 보로노이는 내년에 16억원으로 흑자 전환하고, 2024년에는 815억원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증권신고서 정정을 통해 보로노이는 내년 영업손실 1억원을 기록하고, 2024년에 771억원 영업이익을 올리며 흑자 전환할 것이라고 전망치를 수정했다.


보로노이가 증권신고서를 수정한 이유는 한국거래소가 좀 더 보수적인 전망치를 요구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보로노이 측 관계자는 "거래소와 논의하는 과정에서 기술이전 관련된 부분에 대해 조정할 것을 요구받았다"고 말했다.


기술특례로 상장한 바이오기업들이 적자가 지속되는 등 문제가 불거지면서 최근 기술성평가를 치른 기업들에 대한 거래소의 잣대가 깐깐해진 측면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보로노이 관계자는 "최근 기술성평가를 거친 업체들은 대부분 증권신고서 정정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이번 증권신고서 정정이) 큰 이슈는 아닌 것 같다"고 언급했다.


이번에 정정된 증권신고서에는 인센티브 제도와 자회사 관련 내용도 추가됐다.


보로노이는 우수 연구인력의 장기근속을 유도하고 퇴사를 방지하기 위해 지난 2018년 11월부터 직무발명보상제도를 실시하고, 2020년 11월부터 인센티브제도 기준을 설립했다. 이와 별개로 자사주 40만주에 대해 1년간 의무 보유 진행 후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도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보로노이는 100% 자회사로 보로노이바이오와 비투에스바이오에 각각 연구소를 두고 개발활동을 영위하고 있다. 별도법인을 운영하는 데 따라 비용이 과다하게 발생할 수 있고, 자회사의 연구개발이 지연될 경우 추가적인 자금 출자 가능성도 있다.


한편 보로노이는 유상증자 관련 공시를 누락해 과징금이 최대 8억원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과징금의 규모에 따라 손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앞서 보로노이는 지난 2020년 개인투자조합으로부터 1년간 총 269억원 규모의 유증을 실시했으나 이에 대해 공시하지 않았다. 개인투자조합의 경우 조합원 수를 기준으로 투자자 수를 산정해야 하는지 여부에 대해 불확실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보로노이는 상장 준비 과정에서 법률적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4월 금융감독원에 이에 대해 자진 신고했다.


금감원은 해당 이슈에 대해 조사를 진행 중이다. 경우에 따라 약 1억6000만~8억원 규모의 과징금이 발생할 수 있다. 1년 범위의 증권 발행 제한, 임원에 대한 해임 권고 등 조치를 내릴 가능성도 있다.


이에 대해 보로노이 관계자는 "최악의 시나리오일 뿐이다. 그럴 가능성에 대한 대응도 다 준비돼 있고, 큰 문제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일축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