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적자 개선' 토니모리, 온라인&신사업 덕 봤다
최재민 기자
2022.02.17 14:23:42
매출 감소 없이 적자폭 크게 개선

[딜사이트 최재민 기자] 토니모리가 지난해 외형 성장과 함께 적자 줄이기에도 성공했다. 본업인 화장품 사업을 온라인 중심으로 전환하고 신사업 성과가 본격화되기 시작한 게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됐던 것으로 분석된다.


토니모리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이 1146억원으로 전년 대비 1% 증가하고, 영업손실은 130억원으로 같은 기간 49% 줄었다고 16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순손실도 76.8% 감소한 86억원을 기록했다.


토니모리가 적자를 대거 줄일 수 있었던 것은 국내외 오프라인 화장품 매장은 줄이고 온라인을 집중 공략했던 결과로 분석된다. 실제 토니모리는 지난해 국내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100여개 줄이는 대신 요기요 등 배달플랫폼과 협업을 통해 당일 배송서비스를 시작했고, 중국에서도 티몰, 샤오홍슈 등 주요 채널에 입점했다. 매출이 소폭 늘어난 가운데 고정비 부담을 줄인 부분이 수익 개선으로 이어진 셈이다.


이런 가운데 자회사 토니인베스트먼트의 선전도 적자 개선에 도움이 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회사는 2020년만 해도 2억원의 매출과 9억원의 순적자가 발생했다. 하지만 지난해에는 프리IPO(상장 전 지분투자)로 투자한 '크래프톤' 투자 성과로 약 8억원의 수익을 실현하는 등 운용성과를 내며 14억원의 매출과 3억원의 순이익을 거뒀다. 토니인베스트먼트의 운용자산 규모가 꾸준히 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영업손실과 순손실 감축에 적잖은 도움이 됐을 것으로 분석된다.


토니모리 관계자는 "오프라인 매장 문을 닫는 등 비용절감을 위한 노력이 적자 개선에 도움이 됐다"며 "올해도 적극적인 온라인 및 해외 사업 확장전략에 집중해 실적을 더욱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토니모리, 지난해 중국·신사업 악화에 '울상' 토니모리, 유동성 문제 어떻게 풀까 토니모리, 돌파구 찾기 '난항' 토니모리, 바이오벤처 에이투젠 지분 매각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