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구세현 웰바이오텍 대표 "사회적 이슈, 새로운 사업기회"
장동윤 기자
2022.02.17 13:54:32
자가진단키드 유통 사업 진출…유통사로 사업구조 변신중
이 기사는 2022년 02월 17일 13시 5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장동윤 기자]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귀를 열어야 합니다. 사업 아이템 발굴은 사회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됩니다."

구세현 웰바이오텍 대표(사진)는 17일 팍스넷뉴스와 통화하면서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유통 사업에 뛰어든 이유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사회적 이슈에 귀를 기울이면 자연스럽게 새로운 사업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구 대표는 이어 "자가진단키트의 편의점 판매가 시작된 가운데 키트가 입고 직후 품절되는 등 품귀현상을 빚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키트의 원활한 공급에 기여할 수 있다면 이는 사회적으로도 의미 있는 일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웰바이오텍은 최근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유통 권한을 따냈다. SD바이오센서와 대리점 거래 계약을 체결하고 진단키트 정식 공급업체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등록을 마쳤다.

관련기사 more
웰바이오텍, 전기차 충전기 등 사업 본격화 웰바이오텍, 코로나키트 3대 편의점서 판다 웰바이오텍, GS25서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판다 웰바이오텍, 러시아 코로나 백신 '코비박' 사업합류

이는 지난 11일 식약처가 SD바이오센서 코로나19 검사키트를 추가로 허가한데 따른 것이다. 자가검사키트에 대한 국내 수요가 폭증한 만큼 새로운 진단키트 유통을 담당할 업체에도 시장의 관심이 쏠렸다.


1975년 피혁업체로 시작한 웰바이오텍은 2년 전 주사업 목적을 유통판매업으로 변경한 이후 사업 영역을 꾸준히 확장해왔다. 구 대표는 "많은 사람들이 웰바이오텍을 '가죽회사'로 인식하고 있지만 '유통회사'로 패러다임을 전환했다"며 "식음료, EV충전기, 바이오,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통사업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편의점을 대상으로 한 사업이 최근 성장 중이다. 웰바이오텍은 GS리테일, 코리아세븐, CU 등 국내 주요 편의점을 유통 채널로 삼고 식음료, 가정간편식(HMR) 상품을 개발-유통하고 있다. '임창정모서리족발', '카카오프랜즈 치즈떡볶이' 등이 웰바이오텍에서 내놓은 주요 상품이다.


이러한 거래 경험은 SD바이오센서와 계약 체결에도 주효했다. 정부가 편의점에서도 자가진단키트를 판매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구 대표는 "SD바이오센서 유통업체를 선정하며 경험과 안정성을 강조했다"며 "웰바이오텍은 편의점 유통 경험이 풍부할뿐더러 병원, 의원, 약국 등을 대상으로 의약품 유통도 하고 있다"고 업체 선정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구 대표는 자가진단키트 공급망을 넓혀나가겠다는 구상이다. 구 대표는 "이제 GS리테일 1차 벤더사가 된 만큼 수월하게 계약을 성사시켰다"며 "주요 편의점, 약국과 진단키트 추가 공급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웰바이오텍은 코로나19 관련 의약품과도 인연이 깊다. 백신, 치료제 등을 만드는 다양한 바이오 기업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구 대표는 "코로나 초창기 백신 유통을 웰바이오텍에서 담당했다"며 "현재 임상 2상이 진행 중인 아이월드제약 코로나 치료제에 대한 유통 권한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
팍스넷뉴스 2022 증권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