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로스비보, 美일라이릴리에 당뇨 기술수출 '초읽기'
최양해 기자
2022.02.22 09:37:35
miRNA 기술 접목한 신약 후보물질 'RSVI-301' MTA 체결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넥스턴바이오 자회사 로스비보테라퓨틱스(RosVivoTherapeutics, 이하 로스비보)가 미국 제약사 일라이 릴리와 당뇨병 치료 협업을 강화한다.

로스비보와 일라이 릴리는 최근 당뇨병 치료제 신약후보물질인 'RSVI-301'의 당뇨 및 비만 치료제 상업적 개발을 위한 MTA(Material Transfer Agreement, 물질이전계약서)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MTA는 라이선스 아웃(기술수출) 과정 중 하나다. 제약사가 개발한 물질의 효능과 연구결과를 실험을 통해 검증하기 위해 상대 회사에 물질을 전달할 때 체결하는 계약이다.


로스비보가 개발한 RSVI-301은 세계 최초로 miRNA(마이크로리보핵산) 기술을 접목한 당뇨병 치료제 신약후보물질이다. 인슐린을 분비하는 베타 세포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 당뇨를 근본적으로 치료한다. 일시적으로 혈당을 낮춰주는 다른 당뇨병 치료제와 차별화되는 요소다.


로스비보는 수차례 선행한 동물 비교 실험을 통해 RSVI-301의 효능을 입증했다. 특히 당뇨병·비만 치료제의 게임체인저로 불리는 'GLP1 receptor agonists'보다도 우수한 치료효과와 영구성을 확인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miRNA 생성 비밀 규명…국내 치료제 개발사는? 일라이 릴리, 내년에 신약 4가지 선보인다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 아울렛 '퍼스트빌리지' 인수 로스비보, 'miRNA 코로나 치료제' 특허 출원 착수

아울러 RSVI-301은 동물 시험에서 비만, 지방간, 소화위장 장애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뇨병 치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문에서 활용될 가능성도 열려 있단 평가다. 이번 MTA를 통해 RSVI-301의 우수성을 재입증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로스비보 관계자는 "세계적인 당뇨병 치료제 기업 일라이 릴리와 CDA(기밀유지협약), MTA를 진행하면서 신약후보물질로서 RSVI-301의 가능성을 입증했다"며 "라이선스아웃에도 자신감을 갖고 있다. 일라이 릴리 외에도 여러 해외 제약사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