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배당 짜다"…사조산업-주주 갈등 재점화
최보람 기자
2022.02.23 08:54:51
주당 배당금 사측 300원 vs 주주안 1500원…전자투표제도 미도입
이 기사는 2022년 02월 22일 15시 1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픽사베이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는 사조산업과 소액주주 간의 갈등이 쉬이 해소되지 않을 전망이다. 연초부터 배당, 주주권 행사 등 주주가치 제고 측면에서 큰 시각차를 보이고 있는 까닭이다.


22일 재계 등에 따르면 내달 24일 개최될 사조산업 정기주주총회에는 배당과 관련된 두 개의 안건이 상정됐다. 사측과 사조산업소액주주연대(주주연대)가 각기 다른 배당안을 올린 것.


우선 사조산업 이사회안을 보면 2021년 결산배당으로 주당 300원, 총 15억원을 배당할 예정이다. 전년과 비교하면 주당 배당금은 50%, 총액은 51.4% 늘었다. 지난해 9월 주주연대와 경영권 분쟁을 겪은 뒤 나름대로 주주환원에 신경 쓰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주주연대는 사조산업의 실적이 대폭 개선된 만큼 상향된 주당 1500원(총액 75억원)을 배당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나아가 자신들이 요구한 배당을 실시해도 사조산업에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이인우 사조 부회장, 골프장 합병 놓고 주주들과 설전 주식농부 박영옥 "사조산업, 삼양식품 본받아야" 갈길 먼 전자투표제 '주지홍 시대' 맞은 사조, 주주와 화합할까

실제 사조산업은 지난해 연결기준 전년보다 361.9%나 급증한 536억원의 순이익을 냈다. 사측의 계획대로 주당 300원을 배당할 경우 배당성향은 2.8%, 시가배당율은 0.6%에 불과하다. 아울러 주당 1500원을 줘도 배당성향은 14% 수준으로 2020년 코스피 상장사의 평균 배당성향(39.5%)과 시가배당율(2.4%)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에 대해 사조산업 고위 관계자는 "소액주주분들의 의견을 경청하고는 있다"면서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과 관련된 투자가 집행돼야 하는 데다 노후 선박 교체도 염두에 둬야 하는 터라 벌어들인 이익 대부분을 주주환원에 쓰는 덴 부담이 있고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 배당금을 책정했다"고 설명했다.


주주연대는 과소 배당과 함께 사측이 전자투표제 도입 요구를 묵살한 것도 문제 삼고 있다. 전자투표는 최근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 차원에서 주목받고 있는 제도다. 한국 기업의 정기주총은 특정일에 쏠리는 경향(슈퍼 주총데이)을 보이는 데다 전자투표제 없이 표대결을 벌일 경우 주총시간이 늘어져 주주권 행사에 걸림돌이 되는 까닭이다.


예컨대 작년 9월 오너일가의 비위행위·주주가치 제고 미흡 등으로 벌어진 사조산업 경영권 분쟁에서는 표를 수기 개표하느라 9시에 시작된 임시주총이 8시간이나 소요되기도 했다.


재계는 사조산업의 배당과 전자투표제 미도입이 주주연대와의 분쟁의 불씨를 제공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3월 정기주총에서는 회사 지분 57%를 소유한 그룹 측의 의도대로 표결이 나겠지만, 추후 '3%룰' 도입과 관련된 경영권 분쟁이 벌어질 시에는 승패를 장담하지 못 한다는 점에서다.


재계 한 관계자는 "사조산업의 설비투자(CAPEX)규모가 그리 크지 않은 상황에서 배당 확대 폭이 다소 작은 감이 있다"며 "주주환원책에 대한 회사 경영진과 주주 간 이견이 큰 만큼 시간이 지날수록 소액주주들의 압박이 지속 이어지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