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동국생명과학 "새로운 의료시대 개척자 되겠다"
민승기 기자
2022.02.23 08:56:03
AI 플랫폼 구축으로 부가가치 극대화…연내 IPO 추진도
이 기사는 2022년 02월 22일 17시 2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은강호 동국생명과학 D&E 마케팅 사업부장.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영상의학 분야의 선두주자인 동국생명과학이 AI(인공지능) 기반 영상의학 플랫폼 사업까지 장착하며 홀로서기 준비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들은 연내 기업공개(IPO)도 추진해 진단사업부터 치료사업까지 아우르는 종합헬스케어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다.


은강호 동국생명과학 D&E(Device&Equipment) 마케팅 사업부장은 최근 팍스넷뉴스와 만나 "AI(인공지능) 기술 내재화로 다가올 새로운 의료시대의 개척자가 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동국생명과학은 2017년 5월 동국제약 조영제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설립된 국내 1위의 조영제 기업이다. 조영제는 영상진단 검사 또는 시술 시 특정 조직이나 혈관이 잘 보일 수 있도록 인체에 투여하는 약물을 말한다. 동국생명과학은 20년 전 처음으로 국산화에 성공해 국내 기업으로서는 유일하게 원료부터 완제품까지 생산 가능한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다.


이들은 조영제를 사용하는 진단장비 사업에도 진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의료 AI(인공지능) 기반 영상진단 솔루션 사업 강화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관련기사 more
뇌 MRI 건보 축소? 韓조영제 시장 영향 '미미' 동국제약, 분기 최대 매출 달성 HLB, 난소암 치료제 '아필리아' 유럽 판매 개시 外 유한양행, 면역항암제 2종 전임상 결과 발표 外

동국생명과학은 지난 2018년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강화를 목표로 루닛의 AI의료진단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의 국내 유통·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현재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동국생명과학에서 집중하고 있는 루닛의 AI 제품은 흉부 X-ray 영상을 분석하는 '루닛 인사이트 CXR (Lunit INSIGHT CXR)'과, 유방촬영술 영상에서 유방암 소견을 검출하는 '루닛 인사이트 MMG(Lunit INSIGHT MMG)'다. 특히 루닛 인사이트 MMG는 유방조직 밀도 정보 제공으로 판독 오류를 대폭 줄여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은강호 부장은 "우리의 강점이 있는 조영제 사용 고객(영상진단 전문가)과 AI 의료진단 솔루션 사용 고객이 동일하다"며 "우리가 AI 의료진단 솔루션 사업을 가져왔을 때 시너지가 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고, 최근 그 결실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AI 의료진단 솔루션을 활용하면 실제 병변이 있음에도 놓치는 위음성(가짜음성) 비율까지 낮출 수 있어 향후 건강보험 급여 적용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은 부장은 "2~3년 내 AI 진단기기에 대한 급여 적용이 이뤄질 것"이라며 "이를 통해 5년 후엔 약 100억원 규모의 연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전문 검진센터에서의 AI 수요가 빠르게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향후 검진 과정에서 AI 솔루션이 기본적인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동국생명과학은 루닛 뿐만 아니라 현재 휴런, 뷰노, 클라리파이 등 다른 질환 적응증을 보유한 AI 기업과의 제휴를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다.


은 부장은 "동국생명과학은 AI 솔루션 강화 뿐만 아니라 인공관절, 심혈관 스텐트 등 치료사업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진단부터 치료까지 이어지는 토탈 페이션트 케어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동국생명과학은 올해 말 IPO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4월 NH투자증권과 KB증권을 상장 주관사로 선정했다.


은강호 부장은 "IPO를 통해 신규 자금을 확보해야 연구개발 활성화와 계열·관계사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다"며 "동국제약의 그늘에서 벗어나서 독자적으로 의약품·의료기기 사업이 조화를 이루는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