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LG전자, 태양광 패널 사업 철수…인력 900여명 재배치
백승룡 기자
2022.02.23 10:42:24
세계시장 점유율 1%대, 매출·이익 부진…저가제품·원자재값 부담에 사업환경 악화
이 기사는 2022년 02월 23일 10시 4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LG전자

[딜사이트 백승룡 기자] LG전자가 기업간거래(B2B) 사업으로 운영하던 태양광 패널 사업에서 철수를 전격 결정했다.


LG전자는 23일 "그간 태양광 패널 사업의 방향성을 놓고 지속적으로 검토해 왔다"며 오는 6월 30일자로 태양광 셀과 모듈 등 패널 사업을 종료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전날인 22일 오후 이사회를 열고 이같은 의사결정을 내렸다.


LG전자는 지난 2010년 태양광 패널 사업을 시작해 N타입·양면형 등 고효율 프리미엄 모듈 위주로 사업을 운영해 왔다. 그러나 글로벌 태양광 시장은 저가 제품 판매가 확대돼 가격경쟁이 치열해진 데다가 폴리실리콘 등 원자재 비용이 상승하는 등 사업환경이 악화된 바 있다.


이에 LG전자 태양광 패널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지난 수년간 1%대 머물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감소세를 나타냈다. 지난 2019년 1조1000억원 수준이었던 매출은 이듬해인 2020년 8000억원대로 낮아진 바 있다. LG전자 측은 "향후 사업의 불확실성도 지속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LG전자, 로봇과학자 데니스 홍 교수 영입 엄습하는 위기감…사업재편 빨라졌다 블록체인 뛰어든 LG, 어떤 플랫폼 택할까 스마트폰 이어 태양광까지…LG전자, 성과주의 '페달'

태양광 패널 사업 관련 국내 600여명을 포함한 에너지사업부 직원 900여명에 대해서는 재배치가 이뤄질 예정이다. LG전자는 "인력 재배치는 직원들의 역량과 의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되, 타 사업본부 및 LG 계열회사의 인력 수요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진행할 계획"이라며 "타 지역으로 근무지를 옮기는 직원들에게는 노조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 새 근무지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양광 패널 사업이 속한 BS사업본부는 B2B 사업을 담당하는 곳이다. LG전자는 태양광 패널 철수 이후 ▲IT(모니터·노트북 등) ▲ID(사이니지·상업용 TV 등) ▲로봇 사업 등에 집중하는 한편, 신사업을 검토해 새롭게 육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