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삼성, 작년 AP 시장 5위…'엑시노스' 부진 탓
설동협 기자
2022.03.02 17:06:02
대만 미디어텍 33% 점유율 1위…퀄컴 30%·애플 21%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삼성전자가 글로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시장에서 5위로 밀렸다. 삼성 자사 제품인 '엑시노스'의 부진 탓이다. 

2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글로벌 AP 시장에서 전년동기대비 3%포인트 하락한 4%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AP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에서 두뇌역할을 하는 반도체로, 기기가 문제없이 작동하도록 데이터·연산·통신처리를 돕는다.


같은 기간 대만 미디어텍은 점유율 33%로 1위, 미국 퀄컴은 30% 비중으로 2위에 올랐다. 다음으로 애플(21%), 중국 유니 SOC(11%) 순이다.


2021 4Q 글로벌 AP 시장 점유율|카운터포인트리서치


삼성 엑시노스가 AP 시장에서 부진을 이어가는 이유는 원가절감을 위해 중국 내 '제조개발생산'(ODM) 물량을 늘린 것이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해외업체에 AP 생산을 맡긴 결과, 오히려 경쟁사의 점유율을 키워준 꼴이 된 셈이다. 

관련기사 more
삼성, 신형 '갤럭시A' 출격…애플에 '견제구' 삼성, '네오 QLED' 전진배치...TV 왕좌 굳히기 삼성, 'C랩 아웃사이드' 올해까지 500곳 육성 목표 삼성, 인텔 제치고 3년만에 '반도체 1위' 탈환

현재 삼성전자는 갤럭시 스마트폰에 자사 AP 엑시노스 외에도 미국 퀄컴, 대만 미디어텍 등으로부터 AP를 공급 받는다. 실제 삼성전자는 이번 새 스마트폰인 '갤럭시S22' 시리즈에도 유럽형 모델에만 엑시노스를 탑재했다. 국내에는 퀄컴의 스냅드래곤8 1세대가 들어갔다.


삼성전자의 AP 외주 업체 중 최대 수혜 업체는 미디어텍이 꼽힌다. 미디어텍의 AP는 가격 경쟁력 등에서 유리한 포지션을 지키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삼성전자가 인소싱과 중국 ODM 아웃소싱의 스마트폰 포트폴리오 전략을 다시 재정비하면서 점유율이 4% 그치며 5위로 밀렸다"며 "그 결과 미디어텍 등이 중저가부터 플래그십 모델까지 삼성전자 스마트폰 라인업에서 차지하는 영역이 점차 넓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