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팀 코리아', 방글라데시 배전사업 우선사업권 확보
김호연 기자
2022.03.02 18:15:39
푸바찰 신도시에 배전관리시스템 도입…2042년 준공
이 기사는 2022년 03월 02일 18시 1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왼쪽부터) 이강훈 KIND 사장, 윤성원 국토교통부 1차관, 술타나 아프로즈(Sultana Afroz) 방글라데시 민관협력청장, 델와르 호세인(delwar hossain)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가 2일 '제4차 한국-방글라데시 투자개발사업 공동협의체'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호연 기자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정부와 GS건설,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등 민관 건설업계가 뭉친 '팀코리아'가 7억달러(약 8438억원) 규모의 방글라데시 배전선 건설·운영 우선사업권을 확보했다.


국토교통부는 2일 서울 여의도 KIND 사무실에서 '제4차 한국-방글라데시 투자개발사업 공동협의체'를 개최했다. 이날 국토부는 팀코리아가 7억달러 규모의 '방글라데시 푸바찰 신도시 배전선로 건설·운영 사업'에 대한 우선사업권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팀코리아는 KIND와 GS건설 등이 포함됐다.


이 자리엔 윤성원 국토교통부 1차관, 이강훈 KIND 사장, 술타나 아프로즈(Sultana Afroz) 방글라데시 민관협력청장, 델와르 호세인(delwar hossain)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등이 양국을 대표해 참석했다. 이들은 사업 추진을 확정한 방글라데시 푸바찰 신도시 배전선로 건설·운영 사업 공표식을 가지며 양국 간 협력의지를 재확인했다.


'푸바찰 신도시 배전선로 건설·운영 사업'은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 동북쪽 15㎞에 위치한 25㎢ 규모의 푸바찰 신도시에 배전 손실 감소 및 정전시간을 최소화하는 스마트 배전관리시스템을 도입한다. 총 9만 가구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총 4단계에 걸쳐 2042년 준공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국내 건설사, 해외 개발사업 '앞단' 나서야" KIND, 방글라데시에 지사 설립한다 GS건설 컨소-서울시, 위례신사선 협상 연내 마무리 "경험 풍부한 한국, 최고의 PPP 파트너"

팀코리아는 이번 공동협의체에서 확보한 우선사업권을 바탕으로 타당성 조사를 거쳐 최적화된 민관협력사업(PPP) 모델을 마련한 뒤 방글라데시 정부와 구체적인 사업조건을 협의할 예정이다.


이강훈 KIND 사장은 축사를 통해 "신규사업 발굴 및 추가 우선사업권을 획득해 우리 기업의 안정적 수주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성원 차관도 "한국과 방글라데시는 아시아의 평화와 번영 이끌고 있는 공동체"라며 "신남방 정책의 주요 관문인 방글라데시와의 협력에 국토부는 모든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방글라데시 공동협의체는 2019년 4월에 KIND와 방글라데시 민관협력청(PPPA) 간에 양해각서를 체결해 결성했다. 앞서 세 차례의 공동협의체를 통해 4건의 사업(102억달러 규모)에 대한 우선사업권을 획득했다.


가장 최근에 확보한 메그나대교 사업의 경우 타당성 조사 용역이 완료단계다. 현지 보고회 등을 통해 방글라데시와 사업착수를 위한 후속 일정을 협의할 예정이다. 다카·마이멘싱 고속도로, 다카 순환철도 사업 등은 현재 타당성 조사 용역이 진행 중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