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미래에셋생명, 규제 강화에도 '믿을 건 변액 뿐'
한보라 기자
2022.03.08 08:20:39
"보완자본 확충하거나 채권재분류 실시할 계획없다"
이 기사는 2022년 03월 07일 08시 3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한보라 기자] 미래에셋생명이 당분간 추가적인 자본 확충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수년에 걸쳐 변액투자형 상품(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VUL)에 집중한 보험 포트폴리오를 구현한 만큼 내년 신지급여력제도(K-ICS)가 도입되더라도 충격이 크지 않다고 풀이한 것이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미래에셋생명의 변액투자형 신계약 연납화보험료(APE)는 전년대비 50% 증가한 6189억원으로 집계됐다. APE는 월납, 분기납 등 모든 납입 형태의 보험료를 연간 기준으로 환산한 성장 지표다. 전체 APE가 30.8% 늘어난 가운데 변액투자형 상품 비중이 62.7%으로 영업 성장을 견인했다.


반면 건전성지표인 지급여력(RBC)비율은 204.8%로 전년대비 19.8%포인트 감소했다. 자회사형 법인보험대리점(GA) 출범 등 일회성비용으로 당기순이익(948억원→961억원) 증가폭이 미미했던 데다 금리 인상으로 채권평가익이 줄면서 지급여력금액(가용자본)이 위축된 까닭이다. RBC비율은 가용자본을 지급여력기준금액(요구자본)으로 나눠 구한다.


그럼에도 미래에셋생명의 자본 확충 부담은 타사대비 덜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2023년 새 국제회계제도(IFRS17), K-ICS 등 신제도가 도입되면 보험사는 보험부채(보험금)을 원가가 아닌 회계장부 작성 시점의 할인율(금리)로 평가해 책임준비금을 적립해야 한다.

관련기사 more
아직 개시못한 보험사···교보·KB 1Q 중 오픈 생보사, 장기선도금리 인하에 '돈 더 쌓아야…' DGB생명, 반년만에 '순익 급락' 배경은 푸본현대, 푸본DNA 담은 자산운용 '승승장구'

미래에셋생명은 지난 2010년부터 변액보험 중심으로 보험 사업 프레임을 바꿔온 만큼 상대적으로 추가적인 자본적립 요구가 크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해 전체 수입보험료에서 변액보험(75.5%)과 일반보장성보험(19.9%) 비중은 과반을 훌쩍 뛰어넘는다.


변액보험은 납입보험료를 펀드에 투자해 발생한 이익을 계약자에게 분배하는 실적배당형 상품이다. 투자수익률이 계약 시점의 예정이율을 밑돌면 변액보증준비금을 별도 적립해야 하지만 최저보증 규모는 납입보험료 원금 수준에 불과해 저축성보험만큼 부담이 크지 않다. 변액보증준비금에 대한 시가 평가도 2017년 말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해왔다.


미래에셋생명 관계자는 "지난해 3000억원 규모의 자본 확충을 실시한 만큼 당분간 후순위채, 신종자본증권(영구채) 등 보완자본을 새로 찍어내거나 채권재분류를 실시할 계획은 없다"며 "주력 상품인 변액투자형은 변액종신보험에 비해 보증준비금 부담이 적기도 하다"고 밝혔다.


증시 부진이 뜻밖의 포트폴리오 조정 기회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지난해 변액보험보증준비금은 1268억원으로 전년대비 11.5% 감소했다. 금리가 오르며 유가증권시장(코스피)이 둔화되면서 계약 해지가 늘어난 영향이다. 이에 변액보험보증준비금도 1268억원으로 11.5% 감소했다. 다만 상대적으로 손익변동성에 영향이 큰 최저사망보험금보증(GMDB)이 18.8% 감소했을 뿐 변액투자형 상품에 적용되는 최저연금적립금보증(GMDB) 등은 오히려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과거 판매한 고금리 확정형 계약에서 비롯된 이차역마진 부담도 개선세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말 미래에셋생명의 이원차스프레드(이원차마진율)는 -56bp로 전년대비 6bp 개선됐다. 변액보험과 더불어 일반보장성보험에 힘을 주면서 이차역마진 규모가 줄어든 것이다. 저금리에 판매된 상품은 최저보증이율이 낮기 때문에 전체 평균 금리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