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한미약품 바이오신약 유럽서 희귀약 추가 지정 外
민승기, 이한울, 김새미 기자
2022.03.10 14:11:45

◆ 한미약품 바이오신약, 유럽서 희귀약 추가 지정

[민승기, 이한울, 김새미 기자] 한미약품은 유럽의약품청(EMA)이 삼중 작용 바이오신약 '랩스트리플아고니스트(LAPSTriple Agonist, HM15211)'를 원발 담즙성 담관염(PBC) 치료용 희귀의약품으로 추가 지정했다고 10일 밝혔다. 한미약품이 개발 중인 혁신 신약들 중 19번째 희귀의약품 지정이자, 랩스트리플아고니스트로는 다섯번째 지정이다. 이번 추가 지정에 따라 한미약품은 6개 파이프라인에서 10가지 적응증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9건, EMA 7건,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 3건 등 총 19건의 희귀의약품 지정 기록을 보유하게 됐다. 이는 국내 제약사 중 가장 많은 기록이다.

◆ 제약협회, 윤석열 당선자에 산업 지원책 당부

한국제약바이오협회(제약협회)는 10일 논평을 통해 제20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에게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공약이 오는 5월 정부 출범 이후 구체적인 정부 정책으로 가시화되길 산업계는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앞서 윤 후보는 제약바이오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육성과 지원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제약바이오강국 실현을 위한 컨트롤 타워로 국무총리 직속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설치 ▲백신주권, 글로벌 허브 구축을 위한 국가 R&D 지원을 통해 제약바이오주권 확립 ▲제약바이오산업 핵심인재 양성·일자리 창출 생태계 조성을 통한 '국가경제 신성장, 제약바이오강국 실현' 등을 약속했었다.


◆ 제넨셀, 코로나 치료제 중앙IRB 심사 승인…재배단지 본계약 임박

이성호 제넨셀 대표(좌)와 부봉하 고양부삼성사재단 이사장(가운데)이 담팔수 재배단지 조성 업무협약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넨셀

제넨셀은 개발 중인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ES16001'가 최근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중앙IRB) 심사를 통과했다고 10일 밝혔다. 제넨셀 측은 "은평성모병원 등 3개 병원에서 환자 모집을 앞두고 최종 점검을 진행 중"이라며 "빠르면 이달 중 투약이 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인도 식약처에도 임상 계획을 신청하고 9개 병원에서 IRB 심사를 준비 중이다. 또한 지난달 25일에는 의약품 원료인 담팔수 재배단지 조성을 위해 제주 고양부삼성사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안정적인 생산 기반 확보에 나섰다. 제넨셀은 고양부삼성사재단이 소유한 제주시 구좌읍 송당리 일원 105만m²(약 32만 평) 규모 토지에 대해 측량, 산림경영계획 수립 등을 마치고 조만간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 휴마시스, 의왕공장 KGMP 인증 획득

휴마시스는 경기도 의왕 소재지의 신규 제조소가 식약처부터 국내 체외진단의료기기 제조·품질관리 기준 적합 인정서(KGMP) 승인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휴마시스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해외 수주량 증가에 따라 지난해 11월부터 경기도 의왕시에 생산 공장을 확보했다. 이후 국내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해 KGMP 인증을 신청했다. 현재 휴마시스 의왕공장은 자동화 설비의 추가를 통해 하루 최대 30만 테스트 물량 생산이 가능하다. 기존 안양, 군포 공장의 생산력을 더하면 월 최대 5000만 테스트 물량을 생산할 수 있다. 아울러 휴마시스는 오미크론 변이 확인용 분자진단시약 'Humasis COVID-19 Variant RT-qPCR Kit'에 대해 지난 8일자 수출용 허가를 획득했다.


◆ 브릿지바이오, 美 암학회서 'BBT-207' 전임상 연구 초록 공개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브릿지바이오)는 4세대 폐암 표적치료제 후보물질 'BBT-207'의 전임상 연구 초록(Abstract)이 지난 8일 미국암연구학회(AACR)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됐다고 전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내달 8일(현지시간) 개막하는 AACR 연례회의에서 포스터 형태로 발표될 예정이다. BBT-207은 브릿지바이오가 자체 발굴한 최초 신약후보물질이다. BBT-207은 연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임상시험계획(IND)을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미 진(Jimmy Jin) 부사장은 "BBT-207의 주요 전임상 데이터를 글로벌 학술대회를 통해 최초 공개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SK바사, 코로나 백신 'GBP510' 英 조건부허가 신청 外 '7전8기' 한미, 기술수출 신약 성공 기대감↑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온라인 판매 금지? 확진자 1만명 돌파…K-코로나 치료제 반전 노린다

◆ 지놈앤컴퍼니, 美 암학회서 연구성과 3건 발표

지놈앤컴퍼니는 미국암연구학회(AACR)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10일 초록을 공개했다. 지놈앤컴퍼니는 AACR에서 신규 면역항암제 항체 후보물질과 ADC 후보물질, 신규 면역항암타깃에 대한 총 3건의 연구 발표를 진행한다. 이번에 채택된 발표 주제는 ▲면역항암제 'GENA-104A16'의 비임상 연구 결과 ▲ADC 후보물질 'GENA-111-AF'의 연구 결과 ▲신규 면역항암타깃 'GICP-105' 다. GENA-104A16는 내년 상반기 IND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는 GENA-104의 최적화된 임상후보물질이다. 차미영 지놈앤컴퍼니 신약연구소 소장은 "신규타깃 면역항암제의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만큼, 향후 글로벌 파트너십 논의도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 동아제약 '박카스맛 젤리' 광고 온에어

동아제약은 '박카스맛 젤리' 신규 광고를 온에어 한다고 10일 밝혔다. 광고 모델은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 TV프로그램에서 활약한 댄서 아이키가 발탁됐다. 광고에서 아이키는 다양한 장소를 배경으로 직접 창작한 박카스맛 젤리 댄스를 선보인다. 동아제약에 따르면 박카스맛 젤리 1봉지에는 자양강장제 박카스 F와 동일한 타우린 1000mg이 함유됐다. 타우린은 생체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그 외에 비타민 B1, B2, B6도 담겨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