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신평 "롯데렌탈, 쏘카 투자 신용도 영향 제한적"
양호연 기자
2022.03.11 15:20:19
현금창출력 및 유동성 '감내 수준'…추가 자금소요 모니터링 지속
이 기사는 2022년 03월 11일 14시 5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롯데렌탈 로고

[딜사이트 양호연 기자] 한국신용평가는 11일 롯데렌탈의 쏘카 지분 취득에 대해 기업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중장기적인 투자성과와 추가 지분 취득 가능성 등을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


한신평은 보고서에서 롯데렌탈의 쏘카 지분 취득은 현금창출력 및 보유 유동성 수준 등을 감안할 때, 자금소요가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롯데렌탈은 지난 7일 1800억원을 투자해 카셰어링 기업 '쏘카'의 지분 13.9%를 취득한 바 있다. 이를 통해 롯데렌탈은 이재웅 창업주와 SK에 이어 3대 주주로 올라섰다. 롯데렌탈은 '쏘카' 투자로 신미래 모빌리티 사업 확장 의지를 밝힌 것으로 분석된다.


한신평은 "롯데렌탈이 지난해 8월 기업공개(IPO)를 통한 자본확충으로 재무안정성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면서 "매년 50% 내외의 에비타(EBITDA, 상각전 영업이익)마진을 시현하는 등 우수한 수익성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최근 업황 회복에 따른 실적 호조까지 고려하면 양호한 영업현금창출력이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쏘카, 이은주 사외이사 선임…이사회 중심 경영 강화 롯데, 'IPO 앞둔 쏘카'에 투자한 이유는 롯데렌탈, 쏘카에 1831억 지분투자 카카오모빌리티 vs 쏘카, IPO 겨냥 서비스 확충 속도

지난해 롯데렌탈의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2453억원으로 전년대비 53.4% 증가했으며, 부채비율은 395%로 2020년말(657.3%)에 비해 감소했다.


(자료=한국신용평가)

한신평은 "이번 지분 취득을 계기로 롯데렌탈의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투자가 본격화되고 향후 투자 규모도 추가적으로 확대될 수 있다"면서 "추가적인 자금 소요 가능성 및 중장기적인 투자성과, 현금흐름 및 재무부담 수준 등에 대한 지속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지분 취득 계약에는 최대주주(유한책임회사 에스오큐알아이, 유한회사 에스오피오오엔지)의 풋옵션 및 롯데렌탈의 우선매수권 조항이 포함돼 있어 이후 추가적인 자금소요의 발생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