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유한양행, 창업자 故 유일한 박사 영면 51주기 外
민승기, 이한울, 김새미 기자
2022.03.11 14:39:30

◆ 유한양행, 창업자 故 유일한 박사 영면 51주기

[딜사이트 민승기, 이한울, 김새미 기자] 유한양행은 창업주인 유일한 박사의 영면 51주기를 맞았다고 11일 밝혔다. 유일한 박사는 일찍부터 기업의 소유와 경영을 분리한 인물이다. 유 박사는 미국 유학 후 1926년 31세가 되던 해에 귀국, 국민건강 향상과 교육을 통한 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유한양행을 설립했다. 유박사는 '기업은 사회의 것'이라는 일념으로 1936년 유한양행을 주식회사체제로 전환했고, 1939년에는 우리나라 최초로 종업원지주제를 채택했다. 국내에서는 두 번째로 1962년 주식 공개를 단행했고 1969년에 경영권 상속을 포기하고 전문 경영인에게 사장직을 물려주었다. 유한양행은 1969년 이후 5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평사원 출신의 전문경영인을 선출하고 있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현재 약 1900여 명의 유한양행 임직원들 중 유일한 박사의 친인척은 단 한 명도 없다"고 강조했다.

◆ 헬릭스미스, 사내이사에 박영주 임상개발부문장 추천

헬릭스미스는 박영주 임상개발부문장·미국법인장을 신임 사내이사 후보로 추천한다고 11일 밝혔다. 헬릭스미스는 지난 10일 개최된 이사회에서 신규 사내이사 선임 건 등 오는 31일 열릴 정기주주총회에 상정할 안건들을 확정했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통계역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박영주 미국법인장은 줄곧 제약·바이오 업계에서 근무하며 임상시험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 박 법인장은 미국, 한국, 인도의 임상을 총괄하면서 임상 부문 내에 별도의 재무회계 기능을 구성했다. 유승신 대표는 "박 법인장은 20여년 간 글로벌 제약사, 벤처기업 등에서 임상개발에 관여해 왔던 것은 물론, 관련 예산의 기획, 집행, 관리에도 뛰어난 식견을 갖추고 있다"며 "사내이사로서 매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봤다. 


◆ 바이오협회 "아미코젠, 송도에 동물세포배양 배지 공장 착공" 

한국바이오협회는 회원사인 아미코젠의 바이오의약품 생산용 세포배양 배지 공장 착공식이 인천광역시 송도에서 열렸다고 11일 밝혔다. 아미코젠은 이번 공장 설립을 통해 국내 최초로 동물세포배양 배지 시제품 생산과 테스트, 제품 양산에 도전하게 된다. 바이오협회는 지난 2020년 9월부터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바이오 소부장 연대협력 협의체'를 구성했다. 아미코젠은 해당 협의체의 참여 기업으로 이번 공장 설립을 통해 개발 중인 세포배양 배지 생산기술을 적용하게 된다. 해당 공장이 완공되면 연간 최대 400만 리터 규모의 배지 생산이 가능하다. 이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의 총 수요량의 3분의1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다. 아미코젠은 내년 상반기 중 시제품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 한편 이날 착공식에는 고한승 바이오협회 회장도 참석했다.


◆ 에이치엘비, 美 애보트와 95억원 규모 검체도구 공급 계약

에이치엘비는 미국 대형 헬스케어기업 애보트(Abbott)와 95억원 규모 비강용 검체도구(sterile foam swab)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공시했다. 단일 검체도구 공급 계약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로 2020년 에이치엘비 전체 매출의 17%에 달한다. 에이치엘비는 지난 1월 체외진단의료기기 전문기업인 에프에이의 흡수합병 절차를 완료하고 HLB헬스케어사업부로 재편했다. HLB헬스케어사업부는 감염증 검사·예방에 필수인 체외진단도구, 세정제, 동물의약외품 등을 제조·판매하고 있다. 에이치엘비의 알코올솜 국내시장 점유율은 약 60%에 이르며 검체도구를 미국, 유럽 등 각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 뷰노, 폐 CT 분석 AI 솔루션 식약처 인증 획득

뷰노는 인공지능(AI) 기반 폐 CT 정량화 솔루션 '뷰노메드 렁퀀트™(VUNO Med®-LungQuant™)'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뷰노메드 렁퀀트™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폐 CT 영상을 자동으로 분석해 CT 영상에서 특징적인 영역을 분할하고, 세부 영역별 시각화·정량화 정보를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해당 솔루션과 흉부영상의학과 전문의와의 폐 CT 영상 내 관심영역표시 일치도는 90% 이상으로 나타났다. 뷰노메드 렁퀀트™는 폐질환의 스크리닝뿐 아니라 병변의 범위나 분포에 기반해 호흡기 질환의 중증도나 경과에 대한 정밀한 평가에도 활용될 수 있다. 또 대부분의 폐질환 패턴에 대한 정량화가 가능하다.

관련기사 more
씨젠, 미국법인 의과학부문 총괄 영입 外 종근당, 휴마시스와 코로나19 항원 진단키트 공동판매 계약 外 휴온스글로벌 '스푸트니크V' CMO 사업 중단 헬릭 비대위, 명부 확보···위임장 경쟁 본격화

◆ 휴온스그룹, 동해안 산불 피해 성금 2억원 쾌척

휴온스그룹이 동해안 산불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을 돕기 위해 성금 2억원을 지원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성금은 휴온스글로벌, 휴온스, 휴메딕스, 휴온스메디텍, 휴온스푸디언스, 휴온스바이오파마, 휴베나 등 휴온스그룹 계열사가 함께 뜻을 모아 마련했다. 휴온스그룹의 성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해 이재민 긴급 생계 지원과 건물·주택 피해 복구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휴온스그룹 관계자는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산불 피해가 하루빨리 복구될 수 있도록 휴온스그룹도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동아제약, 와이드 헤드 '가그린 칫솔' 출시

동아제약은 '가그린 스탠다드 와이드 미세모 칫솔' 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된 가그릿 칫솔은 14.5mm의 넓은 헤드와 0.01mm 초미세 칫솔모가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와이드 헤드는 한 번에 넓은 면적을 양치할 수 있고 치아가 받는 양치 압력을 줄일 수 있다. 이 제품은 총 5가지 컬러로 출시됐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1982년부터 소비자들의 구강 건강을 위해 노력해 온 가그린에서 오랄 케어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만든 칫솔이 첫 출시됐다"며 "민감한 잇몸이 고민이거나 깨끗한 세정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