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금융권 사외이사 '女風'···법 시행전 모시기 경쟁
배지원 기자
2022.03.15 07:03:44
주요 금융지주 신임 사외이사에 여성후보 추천
이 기사는 2022년 03월 14일 17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주요 금융지주회사가 3월 주주총회를 앞두고 여성 사외이사를 추천하는 데 힘쓰고 있다. 오는 8월 시행되는 개정 자본시장법 영향과 더불어 이사회의 성별을 다양화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현시키려는 목적이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지주는 최근 이사회에서 김조설 오사카상업대학 경제학부 교수를 신규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김 교수는 동아시아 경제에 능통한 대표적 경제학자로서 인권과 사회복지 분야에서 우수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이번에 임기가 종료되는 윤재원 홍익대 경영대학 교수도 재선임 추천 대상에 오르면서 신한금융의 여성 사외이사는 2명으로 늘게 됐다. 



KB금융지주도 지난달 24일 현재 사외이사로 있는 최명희 내부통제평가원 부원장과 권선주 전 IBK기업은행장의 연임을 각각 추천했다. 하나금융지주는 지난해 차은영 이화여대 교수가 물러난 자리에 권숙교 김앤장법률사무소 고문을 사외이사로 선임한 바 있다. 


우리금융지주는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해 법무법인 세종의 송수영 변호사를 임기 2년의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우리금융 이사회에 여성 사외이사가 합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관련기사 more
갈길 먼 '은행권 ESG 자체평가' 얼라인파트너스, '고배당' JB금융지주 지분 인수 '외인 지분 60%' 금융지주에도 힘없는 의결권 자문사 KB금융, 한 발 앞서가는 'ESG 경영'

주요 금융지주에서 여성 사외이사 모시기에 나선 것은 8월부터 시행되는 자본시장법 개정안의 영향으로 보인다. 자본시장법 개정안에 따르면 자산총계(금융회사의 경우 자본총계) 2조원 이상인 상장회사의 이사회를 특정 성(性)으로만 구성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사실상 '여성이사 의무 도입제'라고 불리기도 한다.


ESG 경영 평가를 의식한 측면에서도 여성 인력 확보를 강화하는 추세다. 이사회의 성별 다양성은 'G(지배구조)'의 주요 평가요인으로 꼽힌다. ESG 분야에서의 전문성도 이사회 추천의 배경으로 밝히고 있다. 


신한금융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김 교수를 추천한 이유로 "경제학을 바탕으로 인권과 사회복지 분야의 우수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며 "ESG 및 금융소비자 보호 전략 추진에 기여하고 다양한 주주들의 의사를 공정하게 대변하는 사외이사로서의 책무를 충실히 이행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우리금융 임추위도 송 변호사의 추천 배경에 대해서 "이사회의 성 다양성 제고는 물론, 금융, 경제, 경영 분야 외에도 법률 및 ESG 분야 등 이사회의 집합적 전문성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전문가를 우선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송 변호사는 법무법인 세종에서 금융과 ESG 분야를 담당하고 있으며 동반성장위원회에서 협력사 ESG 지원사업 운영위원회 위원으로도 활동했다.


KB금융지주는 2020년 하반기부터 사외이사 후보군에 ESG·소비자 보호 전문 분야를 넣고 있다. KB금융지주는 이사회 의장인 선우석호 사외이사(홍익대 경영대학 초빙교수), 최명희 사외이사(내부통제평가원 부원장), 정구환 사외이사(법무법인 남부제일 공동대표 변호사), 오규택 사외이사(중앙대 경영학부 교수)를 ESG·소비자보호 전문가로 꼽고 있다.


지방금융지주도 여성 사외이사 모시기에 바쁘다.  BNK금융, DGB금융, JB금융은 이달 말 주주총회를 앞두고 신임 여성 사외이사 후보자를 모두 선정했다. BNK금융은 부산은행 사외이사로 재직했던 김수희 변호사를 추천했다. DGB금융은 김효신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JB금융은 이성엽 전 한국여성공인회계사회장을 추천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