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지마켓글로벌, 새벽배송 확대 가능할까
최재민 기자
2022.03.18 08:22:12
우선적으로 서울 전역 확대...업계 "추가 확장 쉽지 않아"
이 기사는 2022년 03월 17일 11시 0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재민 기자] 지마켓글로벌은 새벽배송 사업을 계속해서 확대할 수 있을까. 일단 회사 측은 서울 전역을 테스트베드 삼아 추가적인 사업 확대 가능성을 검토할 방침이다. 다만 업계는 물류센터가 수도권에 몰려 있고, 그룹 내 새벽배송을 영위하는 SSG닷컴이 있다는 점을 들어 지마켓글로벌의 권역 확대가 쉽지 만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17일 지마켓글로벌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달 시작했던 새벽배송 서비스를 오는 24일부터 정식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서울 일부 지역(강남∙서초∙송파)에만 영위하고 있는 서비스를 전역으로 확대해 시장성을 검토한 뒤 추후 다른 권역 확장을 결정할 계획이다. 


지마켓글로벌 관계자는 "시범운영 기간 동안 고객 반응이 좋았던 만큼 서비스 정식 출범과 함께 서울 전역으로 사업 권역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추가적인 권역 확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 없으나 사업 성과에 따라 확대를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업계는 지마켓글로벌이 계속해서 새벽배송 서비스를 확대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우린 다르다" 외치는 SSG닷컴, 왜? 오아시스마켓 "공격적 빅딜 관심 없다" IPO 앞둔 새벽배송, 뜸들이기 '한창' 이마트에 '빅배스'는 남 얘기?

우선 비수도권에서도 새벽배송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선 해당 지역에도 물류센터가 필요한데, 지마켓글로벌은 현재 수도권(경기 용인∙동탄, 인천)에만 물류센터가 있는 까닭이다. 마켓컬리(서울, 경기 김포)와 SSG닷컴(경기 김포∙용인)만 해도 물류센터가 수도권에 위치해 있는 탓에 새벽배송 권역 확대에 애를 먹고 있다.  


일각에서는 새벽배송 사업이 신선식품 중심으로 영위되고 있는 만큼 그룹 계열사인 SSG닷컴과의 카니발리제이션(시장잠식) 문제도 언급되고 있다. 


SSG닷컴의 경우 전체 매출 중 40% 가량이 식품에서 발생하고 있다. 지마켓글로벌이 새벽배송을 확대할 경우 SSG닷컴과 마찬가지로 이마트에서 신선식품을 공급받을 가능성이 높은 만큼 시장 일부를 뺏길 수도 있어서다. 이외 콜드체인(냉동운송) 시스템이 구축돼 있지 않다는 점도 추가적인 사업 확대가 쉽지 않은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지마켓글로벌 관계자는 이에 대해 "아직 추가적인 사업 확대 방안에 대해선 정해진 게 없어 말씀 드릴 수 있는 부분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SSG닷컴과의 시장잠식에 대해서는 "사업 초기인 만큼 시장 잠식에 대해 논의할 단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보다는 새벽배송 사업을 영위했을 때 얻는 그룹 계열사들과의 시너지 효과에 더욱 기대를 걸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