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철강업계, '안전대응 협의회' 신설 나선다
이형원 기자
2022.03.15 10:19:51
15일 정부와 철강업계 현장안전 강화 방안 점검회의

[딜사이트 이형원 기자] 국내 철강업계가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고를 방지하고 근로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 협의회를 신설하고 개선방안 찾기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철강업계는 15일 철강 생산 현장에서 근로자의 안전 관련 대응 현황을 공유하고,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올해 중대재해처벌법이 전격 시행된 이후 철강 생산 현장에서 안전사고가 잇따르자,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산업부 소재융합정책관과 철강세라믹과장이 회의에 참석했으며, 철강업계를 대표해 포스코와 현대제철, 동국제강, KG동부제철, 세아베스틸, 한국철강협회가 의견을 나눴다. 


안전대책 점검 회의를 통해 포스코, 현대제철 등 철강 업체들은 각 사별 안전관리 체계와 대응 현황을 발표했다.

관련기사 more
세아베스틸지주, 이태성·양영주 각자대표 체제 세아베스틸 지주사 전환···정기주총서 물적분할 승인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 "친환경 철강 체제 전환 선도"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 "미래 전동화 소재 대응 극대화"

철강업계는 안전 관련 대응조직을 사장 직속으로 격상하고 예산도 대폭 확대해 사고 예방 측면에서 다양한 대응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전 직원 대상 안전교육 강화, 작업장 안전관리요원 배치 확대, 현장 위험성 평가제도 강화, 불완전한 현장 신고제 운영 등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철강업계는 최근 철강 생산 현장에서 다시 안전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상황을 공유하고 함께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공동대응 체계를 만들기로 했다. 특히 업체별 안전관련 임원이 참여하는 '철강산업 안전대응 협의회'를 신설하고, 주기적으로 안전관련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철강업계는 중대재해의 90% 이상이 비일상 작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만큼, 새로 신설한 협의회에서 다양한 작업 사례 분석과 안전대응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부는 "안전에 대한 투자는 단순히 비용이 아니라 기업의 매출을 지키고 중장기적으로 이익을 늘리기 위한 자산"이라며 "철강업계가 작업자의 실수까지 염두에 두고 안전장치를 설계하는 등 안전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 줄 것"을 주문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한국투자증권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