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가격 올리는 테슬라
심두보, 노우진, 김나연, 정혜민 기자
2022.03.16 08:16:24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원가 상승을 소비자에 전가
이 기사는 2022년 03월 16일 08시 1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유튜브 채널 뉴욕아파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머니네버슬립은 미국주식 투자를 함께 공부하는 커뮤니티입니다.

[딜사이트 심두보, 노우진, 김나연, 정혜민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촉발된 '원자재 쇼크'. 이로 인해 인플레이션 압력이 가중되자 기업은 너 나 할 것 없이 가격 인상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습니다. 니켈 등 주요 원자재 가격 급등에 직격탄을 맞은 전기차업계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가격 인상을 단행하는 것은 결코 쉬운 결정이 아닙니다. 소비자의 반발과 여론의 뭇매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런 상황에서 테슬라가 일주일 만에 두 차례나 가격을 인상하며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어째서 이렇게 거침없이 가격 인상 카드를 꺼내들 수 있는 걸까요? 그 비밀은 바로 가격전가력에 있습니다. 원가 상승분을 제품 가격에 반영할 수 있는 정도를 뜻하는 가격전가력은 지금 같은 인플레이션 시대에 매우 중요한 요소죠. 오늘은 테슬라의 가격 인상 소식으로 애프터마켓을 시작하겠습니다.


출처=테슬라 홈페이지

가격 올리는 테슬라


무슨 일이지?

인플레이션 압력이 이어지는 가운데 테슬라가 나흘 만에 또다시 가격을 기습 인상했습니다. 15일(현지시간) 로이터는 테슬라가 미국과 중국에서 지난 10일에 이어 이날까지 일주일 사이 두 차례 차량 가격을 인상했다고 보도했어요. 테슬라 홈페이지에 따르면 테슬라는 미국에서 전 차종의 가격을 올렸습니다. 중국 현지에서 생산되는 모델Y SUV와 모델3 보급형 세단 가격 역시 인상됐습니다. 로이터는 테슬라의 잇따른 가격 인상의 배경으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폭등을 꼽았습니다.

관련기사 more
미국 주식, 더 '똑똑한' 투자를 하자 버크셔 해서웨이, 앨러게니 인수 테슬라의 마스터플랜 파트 3 'xEV 트렌드 코리아' 개막…올해 전기차에 기아 'EV6'

그래서?

테슬라의 가격 인상은 예상된 수순입니다. 앞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트위터를 통해 인플레이션 압박으로 인한 고통을 호소했어요. 일각에서는 테슬라가 재차 가격을 올릴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왔어요.


전기차 가격 인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 원자재 가격 급등세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니켈 가격은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어요. 한국광해광업공단에 따르면 이달 둘째 주(7일~11일) 기준 니켈의 톤당 가격은 4만 2995달러로, 전주에 기록한 톤당 2만 7258달러 대비 57.7% 급등했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전기차업계 선두주자인 테슬라가 더욱 앞서갈 수 있는 기회라고 분석합니다. 원자재 가격 폭등이 비단 테슬라만의 문제가 아닌 상황에서 테슬라는 자체 배터리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 생산기반과 생산능력 자체도 압도적입니다. 이날 독일 매체는 그동안 가동이 지연됐던 베를린 인근 기가팩토리가 곧 전기차를 생산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테슬라는 다른 전기차 스타트업과 달리 가격전가력을 갖춘 기업으로 평가받습니다. 가격전가력이란 원가 상승분을 제품 가격에 반영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하는데요. 테슬라가 인플레이션 압력을 호소하며 잇따라 가격을 인상할 수 있는 것은 가격전가력이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앞서 가격 인상을 발표한 경쟁기업 리비안은 여론의 뭇매를 맞으며 결국 가격 인상 계획을 철회했습니다. 테슬라는 이와 같은 상황을 겪지 않을 것이란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연이어 가격을 인상할 수 있는 겁니다. 테슬라는 지난해에만 수차례 가격을 인상한 바 있습니다.


주가는 어때?

테슬라 주가는 전일대비 4.63% 상승한 801.89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3거래일 동안 이어진 하락세를 끊고 상승 전환에 성공한 겁니다. 테슬라 주가는 장 초반 잠시 하방 압력을 받았으나 이후 완만한 상승 곡선을 그렸습니다.


그럼 앞으로의 주가 전망은 어떨까요? 댄 아이브스 웨드부시 애널리스트는 테슬라의 목표 주가를 1400달러로 제시했습니다. 테슬라가 최근 베를린 기가팩토리의 운영 승인을 받으며 불확실성이 걷혔다는 평가입니다. 또 골드만삭스의 코타 유자와 애널리스트도 테슬라의 목표주가를 1200달러로 제시하며 주가 상승을 예상했죠.


출처=MGM 홈페이지

EU, 아마존의 MGM 인수 승인


무슨 일이지?

아마존의 MGM 인수 작업이 순항 중이에요. 유럽연합 유럽위원회은 15일(현지시간) 아마존의 MGM 인수 계획을 승인했어요. M&A 규모는 84억 5000만 달러에요. 유럽연합은 아마존의 이번 딜이 마무리되어도 독과점 이슈는 발생하지 않을 거라고 판단한 거예요. 두 기업이 결합해도 영상 콘텐츠의 시장 점유율이 낮고 다른 강력한 경쟁상대가 있다는 거죠.


이제 아마존은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의 승인만 얻으면 MGM M&A를 막을 큰 걸림돌은 없어 보입니다. FTC는 3월 중순까지 승인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는 보도했어요.


그래서?

OTT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어요. 넷플릭스가 판을 깐 뒤 디즈니와 워너미디어가 공격적으로 이 시장에 진출하고 있어요. 아마존도 프라임 비디오를 통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고요. 특히 디즈니와 워너미디어에 집중할 필요가 있어요. 이들은 자체 콘텐츠 제작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에요. 이는 OTT 구독자에게 배타적인 특별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기도 해요.


아마존은 MGM을 인수함으로써 손에 강력한 무기를 쥘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여요. MGM은 역사적인 미디어 회사인데요, 007 시리즈, 벤허,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델마와 루이스, 한니발 등으로 유명해요. 최근엔 이 회사의 하우스오브구찌, 바이킹 발할라 등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죠.


주가는 어때?

아마존 주가는 15일(현지시간) 3.89% 오른 2947.33달러에 장을 마감했어요. 아마존은 지난 9일 주식을 20 대 1로 분할하고 10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는데요, 이후 주가는 급등했어요.


도이치뱅크의 리 호로위츠 애널리스트는 3월 11일 아마존에 대한 커버리지를 시작했는데요. 그는 매수 의견을 내며 목표주가로 4100달러를 제시했습니다. 호로위츠는 "투자자들이 아마존의 성장 가능성을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아마존은 식료품과 AWS 사업에서 급격한 수익 성장을 이룰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어요.


출처=아칸다 홈페이지

상장 당일 162% 오른 아칸다


무슨 일이지?

15일(현지시간) 의료용 대마초 기업 아칸다가 나스닥에 상장했습니다. 아칸다는 3월 들어 처음으로 IPO를 통해 상장한 기업입니다. 아칸다는 영국을 비롯한 유럽에 의료용 대마초를 공급하고 있죠. 증권거래위원회(SEC) 상장 신고서에서 아칸다는 "아프리카의 레소토에 위치한 부지에서 대마초를 생산·가공"해 "국제 대마초 시장에 대마 바이오매스, 대마꽃 및 농축액을 공급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칸다는 IPO를 통해 조달된 자금을 부지 및 설비 등 유형자산을 확보하는 데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아칸다는 신고서를 통해 700만 달러가량을 대마 재배용 온실 및 건조·가공 설비에 투자할 것이라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래서?

의료용 대마 사용을 합법화하는 국가가 늘어나면서 관련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독일에서도 대마 사용을 합법화하는 절차가 진행되고 있어 유럽 내 대마초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전망입니다. 신규 시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기관인 이머젠 리서치에 따르면 의료용 대마초 시장은 2027년까지 47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아칸다는 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어요.


주가는 어때?

15일(현지시간) 아칸다의 주가는 162.5% 상승했습니다. 아칸다의 공모가는 4달러로 책정됐는데요. 이날 거래가 시작된 뒤 주가가 31달러까지 치솟았다가 10달러대에 안착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