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증권
나노스, 침으로 코로나 검사...'타액검사 진단키트사업' 진출
김건우 기자
2022.03.16 13:59:43

[팍스넷뉴스 김건우 기자] 나노스는 진단기사업 분야의 진출을 위해 바이오메트로의 진단키트 사업분야를 인수한다고 16일 밝혔다.

바이오메트로의 진단키트는 기존 콧속 깊숙이 면봉을 넣어 검체를 채취하는 비인두 검체 방식과는 달리 침으로 검사하는 방식의 타액 검체 항원 자가진단키트다.


PCR과 비교시 민감도는 97%, 특이도는 99%에 가까운 검사방법이다. 민감도는 100명의 양성자 중 97명이 양성으로 나머지 3명이 음성으로 판정된 것을 말하며, 특이도는 음성자 100명중 99명이 음성으로 판정된 것을 의미한다.


국내 코로나 자가진단시약(진단키트) 시장 경우 현재까지 국내에서 코로나19 관련 진단시약 정식허가 현황은 총 87건인데, 허가된 개인용(항원) 자가 진단키트 9개 모두 비강검사를 기준으로 하는 자가진단키트만이 허가를 획득한 상태다.


PCR과 비강검사키트는 콧속 혹은 목 뒤 깊숙이 면봉을 넣어 검체를 채취해야 하기 때문에 영유아와 아동들이 검사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관련기사 more
마크로젠, 6·25 전사자 유가족 유전자검사 용역 外 피씨엘, 투자주의 환기종목 지정…내년 관리종목 리스크도 나노스, 파생상품 손실..."장부상 평가, 현금유출 없어" F&F, 드라마 제작사 '빅토리콘텐츠' 인수

업계에서는 향후 타액검사 방식의 자가진단키트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교육당국이 개학 후 '주 2회 선제검사용 신속항원검사 실시'를 적극 권고하면서 타액 검사 방식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를 허가해 달라는 학부모들의 요구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자가진단키트는 이미 각 가정에서 상비약처럼 비치하고 있는 만큼 향후 '위드 코로나' 상황을 비춰볼 때 그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나노스 관계자는 "앞으로도 진단키트의 수요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유·소아를 포함한 모든 국민이 보다 편하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진단키트를 통해 국민건강증진에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인수하게 된 진단키트 사업은 유럽 CE인증을 획득해 유럽 수출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늦어도 다음달에는 국내 허가신청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미국 FDA는 2020년부터 타액을 이용한 진단 키트를 승인했으며 일본도 지난해 6월부터 타액 검사를 공식 승인해 사용하고 있다. 아울러 국내에서는 개학 이슈와 맞물리면서 지난달부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타액 자가진단키트 사용하게 해주세요'라는 청원 글도 올라와 있는 상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뉴스알람
# 추천 키워드
2022 팍스넷뉴스 제약바이오 포럼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