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매장 늘린 교촌에프앤비, 역대 최대 매출 달성
최재민 기자
2022.03.16 13:57:42
2020년 통합법인조사 과징금 기저효과로 순이익도 급증

[딜사이트 최재민 기자] 교촌치킨이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적극적인 매장 수 확대와 신제품 출시가 국내외 사업 호조를 견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16일 교촌에프앤비에 따르면 이 회사의 지난해 연결 매출액은 5076억원으로 전년 대비 13.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10억원을 기록해 0.2% 감소했다. 순이익의 경우 298억원을 올려 같은 기간 25.2%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교촌에프앤비의 이 같은 매출 증가는 적극적인 매장 확대 전략의 결과로 분석된다. 이 회사는 지난해에만 국내 신규 매장을 68개 증설해 매장 수를 1337개로 늘렸다. 해외 사업도 23개의 신규 매장을 개설하며 외형 성장을 도왔다. 아울러 '발사믹치킨', '치즈트러플순살' 등 신메뉴 출시 역시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다만 외형 성장에도 영업이익이 악화된 것은 인플레이션에 따른 육계 및 밀가루 등 원재료 가격 상승 영향이 컸던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지난해 교촌에프앤비의 매출원가는 3973억원으로 2020년에 비해 15%나 증가했다. 반대로 순이익이 급증한 것은 2020년 통합법인조사로 받은 과징금 66억원을 인식한 데 따른 기저효과로 풀이된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국내외 사업호조로 인한 매장 증대로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며 "올해도 신규 매장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교촌에프앤비, 스타트업 '푸드대시' 40억원 투자 교촌에프앤비, 반기 영업익 45%↓…인플레 여파 공정위, 하림 등에 과징금 1758억 철퇴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