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교직원공제회, 8년 만에 감사 왜?
범찬희 기자
2022.03.16 15:25:00
감사원 예비감사 착수, 교공 측 "정기 감사일 뿐" 확대 해석 경계
이 기사는 2022년 03월 16일 15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42조원 규모의 자금을 운용하는 금융투자 시장의 '큰손'인 교직원공제회가 감사원의 감사를 받는다. 정권 교체 시기와 맞물려 8년 만에 이뤄지는 감사라는 점에서 여러 해석들이 나오고 있지만, 교공 측은 지난해 예정된 감사가 뒤늦게 진행되는 것일 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16일 금융투자업계와 교직원공제회에 따르면 지난달 말부터 교공은 감사원으로부터 공제회 경영 전반에 관한 자료 제출을 요청받아 이를 수행 중이다. 감사원이 본감사의 전초 단계인 예비 심사에 착수한 것이다.


감사원은 교공이 대체투자 성과에 힘입어 수익률이 개선된 배경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교공의 기금 운용 수익률은 전년(10.0%) 대비 1.3%p(포인트) 상승한 11.3%를 기록했다. 이는 29.9%의 수익률을 기록한 2009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이기도 하다. 특히 자산군 중에서는 대체투자 수익률이 14.3%로 가장 높았다. 감사원은 이와 더불어 해외 투자의 적절성이나 부실 가능성도 살펴볼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서는 이번 감사가 2014년 이후 8년 만에 진행된다는 점에 주목해 비정기적 성격의 감사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정교 교체라는 예민한 시기에 감사원의 타겟이 된 교공 내부에 당혹한 기색이 역력하다는 분위기를 전하고 있다.


하지만 교공 측은 이번 감사는 어디 까지나 5년 주기로 실시되는 정기 검사라는 입장이다. 교직원공제회 관계자는 "본래 지난해 예정돼 있던 감사가 미뤄져 올해 진행되고 있는 것일 뿐"이라며 "알려진 것과는 달리 기금 운용에만 한정하지 않고 공제회 경영 전반에 관한 감사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교직원공제회, 주거래은행에 KB국민은행 발탁 군인공제회 역대 최대실적, 당기순익 3483억원 군인공제회, 해외주식 위탁운용사 선정 교직원공제회, 신임 CIO에 박만수 금융투자부장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